일반기사
보험금 납부하고 축적하지 말자.. 찾을 수 있는 보험금 및 보험금 돌려받는 방법, 숨은 내 보험 빨리 받고 싶다면 '이 날' 피하자
박범건 기자
수정일 2019-08-19 17:08
등록일 2019-08-19 17:08
▲(출처=ⒸGettyImagesBank)

보험을 들지 않은 현대인은 없다. 안전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면서 사고를 해결할 돈을 대비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자신이 받아야 할 금액을 받지 못하게 되면 자신에게 돈이 있는지 모른다. 이는 돈을 받아가는 방법이 쉽지 않아서다. 만약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고 보험사에서 주지 않았을 경우 그 돈은 따로 찾아야 한다. 어떤 보험금을 찾을 수 있는지, 보험금 찾는 방법을 소개한다.

보험금 종류는 총 세개

'보험금 찾는 법'으로 찾을 수 있는 보험금은 계약 기간에 따라 달라진다. 중도보험금이란 계약이 안 끝났는데 보험금을 받아야 해서 수령할 수 있다. 보험사와 계약한 기간이 만료되지 않았다. 반면 만기보험금은 보험사와 계약한 기간이 다 찼을 때 수령할 수 있다. 보험금이 없어지는 2~3년이 지나지 않았을 때 '만기보험금'이라 부른다. 또한 휴면보험금은 보험금 소멸 기한 이후 청구하지 않아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갖고 있는 보험금이다. 찾을 순 있지만 이자는 못받는다.

숨은 내 보험 찾으려면?

1. 인터넷 사이트 이용하기

미수령 보험금은 보험금 찾는 홈페이지에 들어가 확인을 할 수 있다. 숨은 보험금 찾기 사이트에서 '숨은 보험금 조회하기'에 간다. 그 다음 핸드폰번호 및 개인정보를 쓰고 본인 인증을 거친다. 본인 인증은 공인인증서와 아이핀, 핸드폰을 사용해야 한다. 본인 인증을 거치고 결과를 기다리면 숨은 보험금 발견이 가능하다. 보험금을 받고 싶으면 해당 보험금을 가진 보험 회사의 고객센터로 연락해 상담을 해보자. 단 신용협동조합과 우체국, 새마을금고 등의 상품은 인터넷을 접속하더라도 보이지 않을 수 있다.

2. 전화·방문 상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없다면 내가 가입한 보험사에 전화를 해보면 된다. 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지부로 방문해야 한다. 방문을 하려면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해야 한다. 만약 대리인이 가게 된다면 인감이 표시된 신청자의 위임장, 인감 증명서, 대리인 신분증이 필요하니 참고하자. 방문은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30분과 오후 1시~5시 30분에 가야한다.

숨은 보험금 언제 받을까?

보험금을 다시 받기로 하고 보험금이 언제 입금되는지 궁금할 수도 있다. 보험금을 신청하게 되면 3일 후 받을 수 있다. 단 금요일에 신청했다면 늦게 받는 경우도 있다.

박범건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