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집 꾸미기] 집을 커보이게 하는 '인테리어 가구' 구매 잘하는 꿀팁 …인테리어 가구 구매시 주의사항은?
김제연 기자
수정일 2019-08-19 17:05
등록일 2019-08-19 17:05
▲(출처=ⒸGettyImagesBank)

요근래 인테리어를 스스로 하려는 사람들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특히 남들과는 다른 개성을 중시하는 젊은이들 사이에서 남들과는 다른 자기만의 인테리어 사진을 SNS에 공개해 자랑하는 것이 인기를 끌며 퍼지고 있다. 그러나 벽지나 바닥을 바꾸거나, 타일을 교체하는 작업은 그 과정이 힘들뿐만 아니라 전문가가 아니라면 초보자로서는 도전할 수 없는 작업이다. 그렇지만 인테리어에 처음으로 입문하는 사람들도 가능한 셀프 인테리어 방법이 있다. 다른 사람들과는 다른 개성을 살린 가구들로 집과 방을 새롭게 바꾸는 것이다. 사용하던 가구를 새로운 가구로 교체하는 것이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바닥재 교체나 벽지를 바꾸는 것 보다 간단하기 때문이다. 셀프 인테리어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합리적인 가구 선택 방법을 살펴보자.

인테리어 가구 콘셉트가 필요한 이유

오래된 집이나 방의 인테리어를 바꾸고자 가구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먼저   방법이나 계획 등 구체적인 콘셉트를 판단하고 정하는 것이 좋다. 집이나 방을 꾸미기 위한 콘셉트가 정해져 있어야 인테리어에 필요한 가구를 선택하고 알맞게 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테리어 가구의 콘셉트를 정할 때는 현재 집이나 방의 바닥재 색이나 벽지색을 생각해서 결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바꾸고자 하는 가구와 장판, 벽지가 조화를 이루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특히 가구와 벽지, 장판의 색감이 과도하게 차이나지 않아야 한다.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 구매 리스트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자금이 있어야 한다. 그런 이유로 불필요한 비용 발생을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 사고자하는 가구의 스타일과 크기, 색상, 실용성 등을 생각해서 구입해야 한다. 이때, 아무리 인테리어 만을 위해 구입하는 가구라고 해도 기능적인 면을 활용할 수 없는 가구라면 구입하면 안된다. 생활을 하면서 실제로는 쓸 수 없는 가구는 그저 짐에 불과하다. 이런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가구를 선택하기 전에 사려는 가구의 목록을 작성하고 반드시 사야하는 가구를 구매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구매하려는 가구의 목록을 먼저 작성하면 충동적인 구입을 감소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필요한 가구를 사지 못하는 실수를 감소시킬 수 있다.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 구매 비용 정하기

구입해야 하는 가구를 확정했다면 가구를 구매할 때 필요한 돈을 결정해야 한다. 인테리어 가구의 금액은 가구의 디자인과 크기, 재료, 가구 브랜드와 가구를 만든 디자이너, 배달 및 설치 여부, AS 등 다양한 요인으로 인해 천차만별이다. 그런 이유로 쓸 수 있는 자금 한도에서 가구 예산을 판단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가격을 비롯한 여러가지 가구 관련 정보를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제품을 만드는 각 가구 브랜드별로 홈페이지 등을 통해 가구별 가격과 크기, 재질 등의 제품의 상세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주변에 위치한 오프라인 매장을 방문할 수 있다면 직접 가구 제품들을 확인해 봐도 된다. 둘러볼 시간이 부족할 경우에는 여러 가구 브랜드가 있는 가구단지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가구단지에서는 다양한 가구 매장의 다양한 가구들을 많은 시간을 소모하지 않더라도 확인해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방 구조와 면적을 체크하자!

그러나 새로 산 가구가 집이나 방의 크기나 구조에 어울리지 않고 차이가 심하다면 큰 문제가 될 수 있다. 집이나 방의 크기에 비해 너무 큰 가구는 집을 좁게 만들기 때문이다. 또한 구조에 맞지 않을 경우에 활용할 수 없는 공간을 생성할 수도 있다. 따라서 새로운 가구를 구매하기 전에 집의 넓이와 창, 문, 콘센트의 위치, 사람들의 동선 등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집과 방의 평면도로 가구의 위치를 배치해 보는 것도 좋다.

다양한 소품활용법

자신의 방이나 집 인테리어를 스스로 바꾸기 위해 가구 구매가 어렵다면 몇가지 소품을 이용하는 것으로도 집이나 방의 인테리어를 교체할 수 있다. 특히 다양한 소품의 활용은 가성비가 높은 것에 비해 큰 변화를 느끼게 한다. 셀프 인테리어로 활용할 수 있는 소품은 작은 선반이나 무드등을 비롯해 개성있는 의자나 꽃병, 초, 시계, 공기정화식물, 액자 등 다양하다.

김제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