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생활상식]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신청 절차와 자격 조건은?
박미지 기자
수정일 2019-08-19 07:02
등록일 2019-08-19 07:02
▲(출처=ⒸGettyImagesBank)

감당하기 어려운 집값에 내 집 마련의 꿈이 멀어져 전세나 월세로 알아보는 사람들이 증가했다. 하지만 국내 경제가 실질적인 불경기로 들어선 가운데 전세가격도 쉽게 마련할 수 없게되었다. 이처럼 전세 자금 마련이 어려워 고민하는 이들을 위해 주택도시기금에서 전세자금대출을 선보였다. 이 국민주택기금의 전세자금대출은 근로자 및 서민의 주거안정을 위해 전세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인 만큼, 시중 은행보다 낮은 저렴한 금리가 장점이다. 우리나라 주택도시기금의 전세자금에 관한 대출상품으로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이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져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대상자들은 전세보증금의 최대 70%까지 대출받을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국민주택기금에서 제공하는 버팀목전세자금대출에 대해 살펴보자.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서민의 주거 안정 위한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국민주택기금에서 서민들의 안정된 주거생활을 위해 전세자금을 대출해주는 상품이다. 이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을 이용하게 되면 보증금의 최대 70% 안에서 최고 8천 만원까지 수도권의 경우 최고 1억 2천만 원까지 가능하다. 또한, 시중 상품의 금리보다 낮은 연 2.3%~2.9%의 금리로 제공하고 있다. 이 상품은 기본적으로 2년의 기간을 두고 있으며, 기간 만기에는 2년 단위로 최대 4번, 최장 10년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내 집 마련의 장기적인 플랜을 계획할 수 있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신청자격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자격은 만 19세 이상 무주택가구주이면서 부부합산 연소득 5천만 원 이하(신혼부부의 경우 6천만 원 이하) 인 경우가 대상이다. 이때, 세대주를 비롯한 세대원 전원 모두 자기소유의 집이 없는 무주택자여야 한다. 아울러, 대출 대상주택 임차보증금 2 억원 이하(단, 수도권은 3억 원 이하) 전용면적 85㎡이하에 임대차계약을 맺고, 임차보증금의 5% 이상을 낸 사람이어야 대출 신청이 가능하다.

버팀목전세자금대출 신청기간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신청기간은 임대차계약서상 입주일과 주민등록등본상 전입일 중에 빠른 날짜로부터 3개월 이내다. 이에 신청 자격을 갖췄다면 가까운 은행에 방문해 대출 상담 및 신청을 진행할 수 있고, 대출 한도 또한 살필 수 있다. 이는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에서도 가능하다 이에 만약,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의 신청을 진행할 경우 몇 가지의 서류를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대상주택 등기부등본, 임대차계약서,임차보증금의 5% 이상 납입한 영수증 등이 있으며, 조건에 따라 추가서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러한 절차가 진행된 다음, 은행과 세입자 간의 계약 체결 후 세입자의 동의를 거치면 대출금을 수령할 수 있다.

한편, 버팀목전세자금대출은 정부에서 지원하고 있는 상품인 만큼 신청이 가능한 은행도 6곳으로 한정되어 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다면 주택도시기금 홈페이지를 참고해두도록 하자.

박미지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