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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혈에좋은음식] 까슬까슬 현미밥 저칼로리지만 만드는 법 알아야 해.. 점심메뉴추천 현미밥 레시피
김호영 기자
수정일 2019-08-18 07:01
등록일 2019-08-18 07:01
▲(출처=ⒸGettyImagesBank)

최근 '현미밥 짓기'가 화제가 되고 있다. 유명 연예인이 현미밥으로 살을 뺄 수 있었기 때문이다. 현미밥은 실제로도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있어 다이어트 식단으로 활용하면 체중 감량에 좋다. 최근 다이어트 도시락을 구성할 때 현미밥이 꾸준하게 나오고 있다. 과연 현미밥 속에는 효능이 얼마나 다양하길래 체중을 감량할 수 있는걸까? 현미밥과 백미밥의 칼로리를 비교하고 현미밥먹고 소화 잘 하는 법을 모아봤다.

현미밥·백미밥·보리밥 칼로리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현미밥의 칼로리는 145칼로리라고 한다. 백미보다 칼로리가 낮고 혈액순환에 좋기 때문에 사랑받는 음식이다. 한편 백미밥을 보면 약 356칼로리를 기록하고 있다. 백미는 먹기 좋고 시중에서 구하기 쉽지만 독소를 쉽게 제거하지 못한다. 이에 백미밥을 오래 먹을 경우 산성체질로 변하게 된다. 몸이 산성체질로 변하면 위장병은 물론 성인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므로 밥을 해도 좋은 밥을 먹는 것을 권장한다. 한편 현미밥과 유사하게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보리밥은 약 294칼로리다. 보리밥은 식이섬유가 많아서 나쁜 콜레스테롤 제거에 좋다. 또한 빈혈에도 좋으며 입맛을 되찾을 수 있다.

현미밥 이렇게 좋아?

현미밥 주성분 현미는 리놀렌산이 많다. 여기서 리놀렌산은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혈액순환을 수월하게 한다. 또 혈당을 조절하기 때문에 당뇨 예방 효능이 있다. 또한 당분 흡수를 늦춰서 인슐린 조절 효능이 있다. 그러므로 췌장에 가는 부담이 약하다. 또한 항암 효능도 있는데, 현미에 함유돼 있는 프로제아제 덕분이다. 이 성분은 암세포 성장을 막아준다. 또 현미를 계속 먹을 경우 포도당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 암세포가 늘지 않도록 한다. 한편 리놀레산,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피부가 좋아질 수 있다. 또 활성산소를 제거해서 노화를 예방한다.

현미밥 짓는법

현미밥을 섭취하게 되면 소화 불량을 호소할 수 있다. 이는 밥을 하는 방법이 맞지 않아서다. 잘못된 방법으로 지을 경우 소화를 잘 못하는 사람은 소화가 힘들게 된다. 그러므로 현미밥을 할 때 제대로 지어야 한다. 먼저 현미를 약 1시간 동안 불려서 사용해야 한다. 또 백미로 밥을 할 때보다 밥물을 더 부어야 한다. 현미밥에 천일염을 넣어주면 밥이 더 맛있게 만들어진다. 현미밥은 먹는 방법이 있다. 우선 현미밥을 먹은 다음 꼭꼭 씹어주는 것이 좋다. 현미는 겉껍질만 제거해서 오래 씹어야 소화가 잘 되며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현미밥이 익숙하지 않으면 백미를 지을때 현미를 조금 넣고 현미를 계속 추가해야 한다.

김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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