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당뇨는 예방만이 답!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평소 혈당 수치 관리가 중요해
2019-08-16 11:24:10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 당뇨는 완치가 없는 질병으로 평소 혈당 수치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운동 등으로 예방하는 것이 정답이다. 최근 서구화된 식단과 운동 부족 등 생활 습관으로 인해 당뇨 환자의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당뇨는 식단과 관련이 깊은 질환으로 식단관리만 한다면 제 2형 당뇨병을 예방할 수 있다.

당뇨란?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 기능이 정상적으로 돌아가지 않을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 제 1형 당뇨병과 제 2형 당뇨병으로 구분할 수 있다. 제 1형 당뇨병의 경우 인슐린 생성을 전혀 못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 2형 당뇨병의 경우 고단백, 고지방, 고열량 등의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습관 등으로 발생하게 된다.

당뇨에 좋은 음식

당뇨에 좋은 음식은 당뇨 식단표를 활용해도 좋다. 당뇨 식단표라 하면 GI 지수 낮은 음식(혈당 지수 낮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혈당 수치 55 이하의 음식이 당뇨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당뇨에 좋은 과일도 따로 있다. 과일의 경우 당분이 많이 함유돼 당뇨에 좋은 과일이라 해도 과다 섭취는 금물이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는 음식은 피해야 한다.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지고, 당뇨 식단에도 사용되는 것이 현미밥과 단호박이다. 열당을 급격히 올리지 않으며 포만감을 오래 유지시켜 다이어트 식단(도시락)에도 자주 이용된다. 당뇨병환자식단표는 대체적으로 GI 지수 낮은 음식으로 이루워져 GI 지수 다이어트방법에도 활용할 수 있다.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는 ▲현미 ▲단호박 ▲바나나 ▲연자육 등이 있으며 당뇨 식단표를 확인하면 더 많은 음식을 볼 수 있다. 이러한 식단 외 주 3회 이상의 운동을 꾸준하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당뇨에 안좋은 음식

당뇨에 안좋은 음식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는 음식이다. 당뇨병 초기증상은 찾기 힘들어 당뇨 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났다면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것이라 할 수 있다. 초기증상을 알아챘다면 당뇨에 안좋은 음식을 피하고 당뇨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당뇨에 안 좋은 음식은 술, 고카페인, 과자류, 인스턴트음식, 패스트푸드음식이라 할 수 있다. 기름지고 당분의 밀도가 높은 이러한 음식들은 당뇨의 원인이 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뇨의 원인을 피한다면 당뇨 발병률을 낮출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