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마늘과 흑마늘 차이 있을까? 꿀과 만나면 효능은 배로! 꿀마늘·마늘 장아찌 만드는법
2019-08-14 16:02:05
양윤정
▲(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마늘은 우리나라 4대 채소에 속한다. 그만큼 사람들이 많이 찾는 마늘. 마늘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까.

마늘 효능

마늘은 암 예방에 좋은 음식이라고들 한다. 마늘에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메틸시스테인 성분으로 간암과 대장암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알리신 성분은 피를 맑게 해 혈액순환에 효과적이다.

마늘을 껍질을 벗이지 않고 고온 발효를 하면 마늘 알이 검은 흑마늘이 된다. 흑마늘은 마늘 냄새가 덜하고 단맛이 강하다. 흑마늘은 항산화에 좋다. 일반 마늘보다 폴리페놀 함량이 10배 많아지고 셀레늄 성분도 그대로 가지고 있어 피부 미용은 물론 암 예방도 탁월하다.

▲(사진=ⒸGettyImagesBank)

꿀마늘 만드는법

마늘은 꿀과 함께 먹는 경우가 많다. 마늘과 꿀이 만나면 효과가 더욱 커지기 때문이다. 꿀마늘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 우선 통마늘 300g을 깨끗이 씻어 손질한다. 찜기에 15분 찐 후 숟가락으로 으깨준다. 으깬 마늘을 소독한 용기에 꿀 100g과 함께 넣어주면 꿀마늘이 완성된다. 꿀마늘은 뇌졸중에 좋다고 알려졌다.

▲(사진=ⒸGettyImagesBank)

마늘 요리 : 마늘 장아찌 만드는법

재료 : 마늘, 생강, 꽃소금, 식초, 소주, 설탕

1. 마늘 1kg을 꼭지를 제거하고 깨끗이 손질한다.
2. 생강 150g도 마찬가지로 손질해준다.
3. 물 6컵, 꽃 소금 1컵 반으로 절임물은 만든다.
4. 마늘과 생강을 절임물에 담근다.
5. 24시간 실온에 둔다.
6. 하루 후 마늘과 생강을 꺼낸다.
7. 식초 2컵 반, 물 1컵 반, 소주 1컵, 설탕 1컵으로 단촛물을 만든다.
8. 소독한 용기에 마늘, 생강을 넣고 단촛물을 부어 한 달 숙성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