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팸이슈
일본 불매운동 이유는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수출규제·경제보복)때문…일본 불매운동 리스트
등록일 : 2019-08-13 17:04 | 최종 승인 : 2019-08-13 17:04
박희연

[F.E TIMES(F.E 타임스)=박희연 기자]  

▲일본 불매운동 이유는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수출규제·경제보복)때문…일본 불매운동 리스트(사진=ⓒ픽사베이)

우리나라 국민의 일본 불매운동이 연일 이어지고 있다. 페이스북과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각종 SNS를 비롯해 일본 불매운동 사이트인 '노노재팬(NO NO JAPAN)'에는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와 일본 불매운동 대체 국산품까지 소개됐다. 일본 불매운동 이유는 일본 수출규제 때문이다. 이에 일본 불매운동 이유와 일본 경제보복 이유, 일본 불매 리스트를 정리했다.

▲일본 불매운동 이유, 일본 수출규제 이유, 일본 경제보복 이유,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 이유(사진=ⓒ픽사베이)

 

일본제품 불매운동 이유

일본 불매운동 이유는 일본이 한국에 내건 일본 경제보복 때문이다. 지난 2일 일본 경제 산업성은 한국을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 국가로 지정했다. 일본 수출규제 품목은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 부품, 장비 품목 등이다. 일본 화이트리스트 품목은 한국이 일본으로부터 수입하는 비중이 높은 품목이 많아 전반적인 한국 산업에 일본 수출규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은 일본 수출규제에 우리나라 국민은 자발적으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에 나섰다.

▲일본 수출규제 이유, 일본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이다?(사진=ⓒ픽사베이)

 

일본 수출규제 이유

우리나라 국민의 일본 불매운동 이유는 일본 수출규제 때문이다. 일본 화이트리스트 제외 이유는 아베 총리가 일본 수출규제 이유에 대해 명시하지 않고 구체적인 설명을 생략한 것으로 보아, 일본이 한국을 특정 지어 보복성 조치를 취한 것 아니냐는 의견이 많다.

아베 경제보복 이유는 일본 강제징용 배상 판결 때문이라는 목소리가 큰데, 일본 강제징용 판결이란 일제 강점기 당시 강제징용 피해자들이 일본 기업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청구 소송에서 대법원이 1인당 1억 원씩을 배상하라고 최종확정한 판결이다. 일본은 그동안 한일 청구권협정으로 강제징용 피해에 대해 개인에게 배상할 의무가 없다고 주장해 왔으나 대법원은 2018년 10월 30일 이 협정은 정치적인 해석이며 개인 청구권에 적용될 수 없다고 판단했다.

▲'가지 않습니다. 사지 않습니다.'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사진출처=ⓒ노노재팬)

 

일본 불매운동 리스트

일본 불매 리스트는 ▲생활(무인양품, 동전파스, 마일드세븐, 아인 지우개, 마일드라이너, 미니스톱, 세븐일레븐 등) ▲자동차(혼다, 도요타, 닛산, 렉서스, 스즈키, 인피니티, 미쯔비시, 스바루 등) ▲패션(유니클로, ABC 마트, 데상트, 꼼데가르송, 카시오, 레스포삭, 몽벨, 리네아스토리아 등) ▲화장품(나스, 키스미, 시세이도, 센카 퍼펙트휩 등) ▲가전(소니, 발뮤다, 린나이,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엡손, 캐논, 도시바, 니콘, 샤프, 닌텐도 등) ▲음식(아사히, 골든커리, 사케, 코젤, 페로니, 보노스프, 삿포로, 기린 맥주, 돌, 갓덴스시 등)이 있다.

[F.E TIMES(F.E 타임스)=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