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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생리통 심할 때 무조건 약? 생리통 완화 자세 알아보기...생리통 심해지는 이유와 생리통에 좋은 음식
2019-08-13 16:39:33
양윤정
▲생리통이 심한 여성은 생리기간 중 제대로 활동을 하지 못하기도 한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여성이라면 피하고 싶어도 피할 수 없는 기간이 찾아온다. ‘생리’다. 생리는 임신하기 위해 자궁 내막이 주기적으로 배아 착상을 준비하기 때문에 발생한다. 아이가 생기지 않으면 자궁내막은 떨어지면서 몸 밖으로 나오게 되는 것. 생리통은 자궁내막 조직이 밖으로 나올 때 자궁이 수축돼 산소 부족 현상이 일어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생리통 심해지는 이유

생리통의 강도는 사람마다 다르다. 별다른 불편함을 느끼지 않는 여성이 있는가 하면 일상생활이 불편한 정도로 괴로워하는 여성도 있다. 생리통이 심하지 않았던 사람도 갑자기 극심한 생리통을 느끼기도 한다. 생리통이 심해지는 이유는 정확히 꼽을 수 없다. 자궁의 발달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경우도 있고, 호르몬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되고 심한 생리통을 부른다.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다면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한다. 자궁 관련 질환을 앓고 있다면 생리통이 심해지기도 한다. 생리통이 너무 심하다면 반드시 병원의 진료를 받아보자.

▲가벼운 산책이 생리통 완화에 도움이 된다.(사진=ⒸGettyImagesBank)

생리통 심할 때

생리통이 심하다면 가장 먼저 생리통 증상 완화 진통제를 찾는다. 시중에는 다양한 종류의 생리통 약이 나와 있다. 생리통 진통제는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키는 약으로 부작용은 크게 없다고 한다.

찜질도 도움이 된다. 아랫배를 온찜질 해주거나 반신욕을 한다.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면 생리통을 조금 완화시킬 수 있다. 몸을 움직이기는 것도 효과적이다. 산책이나 스트레칭 등 가벼운 운동은 생리통을 완화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생리통 완화 자세

생리통에 좋은 스트레칭은 다음과 같다. 다리를 쭉 뻗고 앉아 발끝을 잡는다. 바닥에 엎드려 누워 손을 가슴 옆에 두고 상체를 올리는 자세로 생리통 완화에 도움을 준다. 잘 때는 웅크려 자보자. 웅크린 자세는 배의 근육을 풀어줘 생리통을 잦아들게 한다.

▲유자차는 생리통에 좋은 차다.(사진=ⒸGettyImagesBank)

생리통에 좋은 음식


시금치는 자궁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미역도 자궁에 좋은 음식이며 유자는 혈액순환을 도와 생리통 완화에 효과적이다. 바나나도 생리통에 좋은 음식으로 언급되는데, 바나나에는 세로토닌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스트레스 및 우울증에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