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다이어트 식단 추천] 지방을 사랑하라? 키토제닉 식단 “방탄커피 다이어트의 본질” 부작용에 주의해야
2019-08-13 15:21:10
양윤정
▲키토제닉 식단은 탄수화물을 적게 먹어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다이어트를 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운동과 식단조절인데 다이어트 식단을 고르는 것도 일이다. 어떤 다이어트 식단을 선택할지 고민 중이라면 키토제닉 식단을 추천한다.

키토제닉 다이어트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사람들은 지방을 피하는 경우가 있다. 마치 저 지방이 내 몸에 차곡차곡 쌓일 것만 같은 기분이 들기 때문이다. 그럼 해결방법은 간단하다. 지방이 쌓이지 않고 소비되게 하면 된다. 지방 소비를 촉진시키려면 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을 좀 더 먹어야 한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다이어트, 이른바 저탄고지 다이어트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LOW-CARB HIGH-FAT의 줄여 LCHF라고 불리는가 하며 키토제닉 다이어트이라고도 한다. 키토제닉은 탄수화물이 대신 지방의 몸의 에너지로 사용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탄수화물은 빠르게 소화가 되면서 포만감이 빠르게 사라지지만 지방은 천천히 연소돼 포만감이 오래가는 장점이 있다.

▲버터를 먹는 다이어트 식단이다.(사진=ⒸGettyImagesBank)

키토제닉 식단

키토제닉 식단의 목적은 몸이 지방을 주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키토시스 상태를 유지하게 하는 것이다. 이에 키토제닉 식단은 탄수화물이 하루 20g을 넘으면 안 되며 포화지방을 섭취해야 한다. 탄수화물 섭취를 엄격하게 제한하는 것이 주요 포인트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탄수화물을 보다 많이 섭취할 경우 키토시스 상태를 유지하지 못한다. 키토시스 상태임을 확인하고 싶다면 스틱을 활용해 키토시스 상태 여부를 판단하는 자가진단을 해보자.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주요 식단은 버터, 올리브오일, 코코넛오일 치즈, 육류, 등 푸른 생선, 달걀, 채소, 딸기, 자두, 블루베리, 브라질너트, 마카다미아, 물, 커피, 차 등이다. 당이 많이 들어간 음식은 피하고 국수, 라면, 빵, 파스타 등 곡류와 관련된 식품도 지양한다. 식물성 지방, 트랜스 지방도 먹지 않도록 한다.

▲방탄커피는 대표적인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이다.(사진=ⒸGettyImagesBank)

방탄커피 다이어트

저탄수화물 저지방 식단 중 가장 유명한 것은 방탄커피다. 방탄커피라는 이름은 총알을 이겨낼 수 있을 정도로 큰 에너지를 가지고 있다고 해 붙여졌다. 블랙커피에 무염버터와 코코넛 오일을 섞은 커피다. 방탄커피 만들기는 간단하다. 물 237ml, 커피콩 37g으로 블랙커피를 만들고 무염버터 1큰술, 코코넛 오일 1큰술을 섞으면 끝이다. 방탄커피는 식사 대용으로 마신다.

키토제닉 다이어트 부작용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방탄커피 과대광고를 한 SNS 광고를 적발하면서 저탄고지 다이어트에 대한 주의를 요구했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일시적으로 포만감을 주고 식욕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지만 건강과 영양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것. 포화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 증가로 심혈관 질환에 취약해진다. 이외 현기증, 두통, 갈증의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으며 당뇨, 신장, 췌장, 쓸개 관련 질환을 가진 환자와 노약자에게는 적합하지 않는 다이어트 식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