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방광염 증상 빠른 치료 시 2~3일 내 호전 가능하지만 방치 시 다양한 합병증까지…방광염 치료법 및 예방법
등록일 : 2019-08-13 11:33 | 최종 승인 : 2019-08-13 11:33
김수연
▲여자 방광염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방광염 증상은 통증과 배뇨이상증상을 유발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방광염은 초기치료를 통해 빠른 치료가 가능하지만 방치할 경우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다. 아래에서 방광염의 증상과 방광염의 원인, 방광염 치료방법, 방광염 예방법까지 함께 알아보자.

방광염 증상


방광염은 배뇨관련 이상증상이 많이 나타날 수 있다. 평소보다 화장실을 자주 가는 빈뇨증상과 배뇨 후에도 소변을 다 본 것 같지 않은 잔뇨감, 배뇨 시 통증이 느껴지는 배뇨통 등이 있을 수 있다. 또한 피가 섞여 나오는 혈뇨, 갑작스러운 요의를 느끼는 절박뇨 등과 악취와 분비물이 섞여 나오는 혼탁뇨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다. 이외에도 분비물이 증가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자 방광염 원인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방광염 원인

방광염은 주로 대장균, 포도상구균, 협막간균, 변형균, 장구균으로 인해 감염된다. 방광염은 세균이 요도를 거쳐 침입해 방광에 염증을 일으킨 것이다. 방광염의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생리 전후, 성관계, 폐경, 당뇨 등이 있다. 방광염은 여자 방광염이 더 쉽게 나타나는데 이는 여자의 요도 길이가 남자 요도 길이보다 훨씬 짧기 때문에 세균의 침투가 더 쉽기 때문이다.

▲여자 방광염 치료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방광염 치료


방광염 치료는 간단한 방법으로 이뤄진다. 빠른 치료를 받을 경우 항생제 복용 2~3일 정도로 증상이 완치된다. 하지만 방치할 경우 만성방광염을 불러오거나 다른 합병증을 불러올 수 있다. 그러므로 방광염 초기증상이 느껴지면 빠른 병원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방광염 예방법


평소 방광염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 세균 배출을 돕는 것이다. 또한 배뇨, 배변 시 청결을 유지하고 성관계 역시 청결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좋다. 소변을 참는 습관은 방광염을 유발할 수 있으니 고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