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피임약 생리 미루기 어떻게 해야 할까? 경구·사후 피임약 복용법과 부작용...생리불순·부정출혈 주의해야
2019-08-12 16:48:20
양윤정
▲피임약 복용법을 알아두자.(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아이가 생기면 삶이 송두리째 바뀐다. 아무리 아이를 독립적으로 키운다고 해도 10달을 품고 있어야 하며 아이가 혼자서 살아갈 수 있을 때까지 보살펴줘야 한다. 이 때문에 아이 계획은 배우자와 깊은 대화를 나누고 결정해야 한다. 원치 않았던 아이는 나 자신도, 아이도 힘들다. 우리 모두를 위해 피임약 복용법을 제대로 알아두자.

경구피임약 복용법과 부작용

경구피임약은 가장 일반적인 피임약이다. 생리를 시작한 당일부터 매일 하나씩 복용한다. 생리를 시작하고 바로 먹지 않아도 생리 시작일 5일 이내에만 복용하면 효과를 본다. 경구피임약으로 호르몬 변화가 찾아와 두통,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혈전증도 주의해야 하는데, 경구피임약 복용자 중 한 쪽 다리에 통증이 느껴지면서 부어오르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도록 한다.

▲피임약을 복용할 때 생리주기를 계산해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사후피임약 복용법과 부작용

사후피임약은 미처 피임을 하지 못한 상태로 관계를 맺었을 때 사용하는 응급피임약이다. 호르몬 함량이 높기 때문에 용량을 정확히 지켜야 하며 남용을 피한다. 복용 시기는 72시간 이내지만 대체로 24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90%이상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사후피임약은 약국에서 바로 구입할 수 없다. 병원의 처방이 필요해 산부인과나 내과를 방문, 사후피임약을 처방받은 후 구매한다.

호르몬 변화로 인한 두통과 메스꺼움과 같은 부작용은 경구피임약과 동일하다. 하지만, 호르몬 함량이 높은 만큼, 증상이 더 심화돼 구토, 어지러움, 복통과 함께 부정출혈도 나타날 수 있다.

▲피임약으로 생리는 미루는 여성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피임약 생리 미루기

경구피임약으로는 생리 주기를 미룰 수 있어 피임 이외에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생리 미루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생리 당일이 아닌, 생리 예정일 2주 전부터 복용하며 생리를 미루고 싶은 일자까지 계속 하루 한 알 씩 먹는다. 피임약 복용을 중단하면 생리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