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3대 장수식품 중 하나인 양배추, 효능 뛰어나지만 부작용 있어…'이 약' 복용중이라면 피해야 한다?
2019-08-12 15:56:13
김수연
▲양배추즙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양배추는 미국 타임지에 선정한 장수식품 중 하나다. 특히 우리나라에선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양배추는 간편하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면서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래에서 양배추의 효능과 양배추 먹는 법, 양배추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양배추 효능

양배추에는 비타민U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다. 이는 위의 염증을 완화하고 위의 점막을 보호해 위산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 이외에도 양배추는 셀레늄, 카로티노이드, 리보플라빈 등의 다양한 항산화물질을 함유하고 있다. 이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는다. 또한 항암에 좋은 음식이다. 대표적으로 위암, 대장암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양배추와 브로콜리를 함께 먹으면 더 효과적이다 (사진=ⒸGettyImagesBank)

양배추 먹는 법

양배추의 효능을 즐기기 위해선 양배추를 먹을 때 심지와 줄기까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양배추 삶는 법이나 생으로 양배추 샐러드 등을 먹을 땐 심지까지 함께 먹는 것에 섭취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양배추즙으로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또한 양배추즙이 효과적인 이유는 양배추는 갈거나 삶을 때 세포막이 파괴돼 소화흡수율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양배추를 고를 땐 유기농 양배추를 고르는 것이 좋다.

▲양배추즙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양배추 부작용

양배추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기 때문에 과다섭취할 경우 오히려 위장에 부담이 갈 수 있다. 부작용 증상으로 설사, 복통 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적정량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비타민K가 함유돼 있는데 이는 천연 지혈제라 할 수 있다. 고혈압약 등을 복용중이라면 양배추즙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