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역류성식도염 증상 완화하는 치료방법 있지만, '생활습관 개선'도 함께 해야 해…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까지
2019-08-09 15:28:39
김수연
▲역류성식도염 증상을 방치하면 만성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평소 속쓰림이나 명치의 통증을 느꼈다면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중 일부일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은 최근 위장질환이 많이 나타나면서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다. 아래에서 역류성식도염의 증상과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역류성식도염 치료방법, 역류성식도염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역류성식도염 증상

역류성 식도염이란 위에 있는 음식물들이 역류해 식도로 넘어가는 증상을 말한다. 위에는 음식물 뿐만 아니라 위산이 함께 있는데, 위산은 기관지 및 위벽에 손상을 입힐 수 있다. 역류성 식도염의 가장 흔한 증상으론 속쓰림이 있다. 혹은 목의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고 쉰 목소리가 나타날 수 있다. 흉통의 작열감이 느껴지고 잦은 마른 기침, 가래 등도 역류성 식도염의 증상 중 하나일 수 있다.

▲역류성식도염의 원인 및 치료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역류성식도염 원인

역류성식도염의 원인은 하부식도괄약근의 압력이 낮은 경우에 발생한다. 이는 음식물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해 음식물과 위산이 역류하는 것이다. 혹은 식습관도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최근 많은 사람들의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은 식습관으로 인해 발생한다. 과식을 하거나 식사 후 바로 눕는 자세는 역류성 식도염의 원인이 된다.

역류성 식도염 치료방법

역류성 식도염으로 인한 속쓰림 증상을 완화하기 위해 위산분비 억제제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는 일시적인 치료일 뿐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위해선 생활습관 개선이 함께 필요하다. 역류성 식도염을 개선하기 위해 자극적인 식사나 불규칙적인 식사는 개선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식후 바로 눕는 자세는 좋지 않다. 원활한 소화를 위해 가벼운 걷기 운동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양배추의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은 위벽을 보호하는 성질을 가진 음식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대표적으로는 양배추, 시금치, 마, 해조류, 바나나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