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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 갱년기 증상, 노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증상이지만 심한 경우 합병증과 일상생활 지장 불러와…
등록일 : 2019-08-08 15:53 | 최종 승인 : 2019-08-08 15:53
김수연
▲폐경 후 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E TIMES(F.E 타임스)=김수연 기자] 여성 갱년기 증상은 노화에 따라 나타날 수 있는 자연스러운 증상 중 하나다. 나이가 듦에 따라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호르몬 변화로 인해 여성 갱년기 증상은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불러온다. 증상이 심한 경우 일상생활에까지 지장을 줄 수 있다. 아래에서 여성 갱년기 증상과 여성 갱년기 극복법, 갱년기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여성 갱년기 증상

여성 갱년기 시기는 보통 49세 전후에 나타난다. 난소가 노화되면서 무월경 상태가 지속되면 이를 폐경이라 한다. 여성호르몬 분비가 줄어들면서 신진대사량과 기초대사량이 저하된다. 이는 급작스러운 체중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 특히 갱년기 여성은 허리둘레가 늘어 복부비만을 불러오는 경우가 많다. 에스트로겐은 혈관, 심장건강에도 밀접한 관계가 있다. 또한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의 효과가 있는데 갱년기 증상을 맞아 에스트로겐 분비가 줄어들면서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여성 갱년기 증상으로는 탈모, 우울증, 뼈와 근육 통증이 있을 수 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안면홍조가 있다. 이 역시 혈류량 조절이 이뤄지지 않아 발생하는 증상 중 하나다.

▲여성갱년기초기증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여성 갱년기 극복법

여성 갱년기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만으로 여성 갱년기 증상을 많이 극복할 수 있다. 먼저 갱년기 증상은 자연스러운 현상임을 담담하게 받아들이는 태도가 중요하다. 갱년기 증상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우울증 증상은 갑작스러운 변화를 견디지 못해 그러는 경우가 많다. 이를 최대한 자연스럽고 담담하게 받아들이려 노력해야 한다. 또한 스트레스 관리에 힘써야 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합병증이 오거나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 호르몬 대처요법을 시행할 수도 있다.

▲여성 갱년기에 좋은 음식 칡의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갱년기에 좋은 음식

갱년기에 좋은 음식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석류다. 석류는 천연 에스트로겐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칡은 석류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대략 600배 가량 많이 함유돼 있어 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이외에도 여자에게 좋은 음식으로는 검은 콩, 크랜베리, 배, 자두 등이 있다.

[F.E TIMES(F.E 타임스)=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