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지자체/정부
노란우산공제 해지 시 단점은? 노란우산공제 가입→소상공인 사업자 대출 OK! 희망장려금도
등록일 : 2019-08-08 13:32 | 최종 승인 : 2019-08-08 13:32
박희연
▲(사진=ⓒ픽사베이)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 사업자들 사이에서 돈 모으는 방법 또는 돈 많이 버는 방법으로 '노란우산공제'가 최근 인기를 끈다. 노란우산공제란, 소기업·소상공인이 폐업·노령·사망 등의 위험으로부터 생활 안정을 기하고, 사업 재기 기회를 얻기 위해 중소기업중앙회가 운영하는 공적 공제제도다.

이에 노란우산공제 해지 시 노란우산공제 단점과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받을 수 있는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인 노란우산공제 대출, 또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을 알아봤다.

▲(사진=ⒸGettyImagesBank)

노란우산공제 단점

노란우산공제 장점은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노란우산공제 이율이 시중금리보다 높아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이다.

노란우산공제 단점은 해지 시 패널티가 크다는 점이다. 노란우산공제 폐업과 같은 정당한 사유 없이 노란우산공제 해지할 경우, 그동안 받은 노란우산공제 소득공제에 종합소득세가 원천징수돼 원금 손실 우려가 있다.

▲(사진=ⒸGettyImagesBank)

노란우산공제 해지

노란우산공제 해지는 일반 해지, 간주 해지, 강제 해지로 나뉜다. 노란우산공제 일반 해지는 계약자의 자유의사에 따른 계약 해지를 말한다. 간주 해약은 ▲개인사업자인 가입자가 배우자 또는 자녀에게 사업 전부를 양도한 경우 ▲현물출자에 의한 법입으로 전환한 경우 ▲법인대표인 가입자가 질병, 부상 이외 사유로 대표에서 퇴임한 경우 등으로, 일반 공제금 지급 사유와 다르게 취급된다. 이어 노란우산공제 강제 해약은 공제부금을 12개월 이상 연체하거나 공제금 부정 수급 시 중소기업중앙회가 취할 수 있는 강제적인 계약 해지를 말한다.

▲(사진=ⓒ픽사베이)

노란우산공제 가입

노란우산공제 가입은 사업체가 소기업·소상공인 범위에 포함되는 개인사업자 또는 법인 대표자라면 누구나 가능하다. 소기업·소상공인 범위는 ▲제조업(의료용 물질, 의약품 등 15개)·전기·가스·수도업, 120억 원 이하 ▲제조업(펄프, 종이, 종이제품 등 9개)·광업·건설업·운수업·농업·임업·어업·금융업·보험업, 80억 원 이하 ▲출판·영상·정보서비스·도매업·소매업, 50억 원 이하 ▲전문·과학·기술서비스·사업서비스·하수·폐기물처리업·예술·스포츠·여가 서비스·부동산임대업, 30억 원 이하 ▲보건·사회복지서비스·개인 서비스업·교육서비스업·숙박업·음식점업, 10억 원 이하 등이다.

노란우산공제 가입은 ▲노란우산공제 홈페이지 회원가입 ▲가입신청 ▲문자 수신 ▲사업자등록증, 부가가치세 과세표준증명 3년분(세무서장 직인 필수) 발송 등의 과정을 거치면 된다.

▲(사진=ⒸGettyImagesBank)

노란우산공제 대출·희망장려금

노란우산공제 가입 시 노란우산공제 대출을 받을 수 있는데, 저금리대출이어서 소상공인 사업자 대출과 개인사업자 대출로 인기가 많다. 노란우산공제 대출은 노란우산공제 가입 후 12개월이 지나 납부 연체가 없을 때만 가능하다. 노란우산공제 한도는 일반해약환급금에서 원천징수예상액을 차감한 금액의 90% 중 적은 금액이다.

더불어 생활 안정과 사회안전망 확충을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와 협약을 맺은 지자체에서 노란우산공제 가입자에게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을 지원한다. 노란우산공제 희망장려금 지원조건은 지자체별로 달라 확인하는 것이 좋다.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