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히스타민을 억제해 위산 분비 억제까지…매스틱 검의 효능 및 부작용까지
2019-08-07 16:31:14
김수연
▲매스틱검 및 매스틱 분말가루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자극적인 식단과 스트레스 등의 복합적인 요인으로 위장관련 질환은 최근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이다. 이에 위에 좋은 건강식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중 대표적인 것은 매스틱이다. 아래에서 매스틱의 효능과 매스틱 먹는 법, 매스틱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매스틱검이란?

매스틱검은 그리스 키오스섬에서 자라는 매스틱 나무의 수액을 채취한 후 굳힌 것이다. 이는 100% 식물성 천연식품으로 독성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수액의 모양이 눈물의 모양과 비슷하고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어 ‘신의 눈물’이라 불린다. 나무 한 그루 당 1년에 한 번만 채취할 수 있어 매우 귀한 약재로 여겨져 왔다.

▲매스틱검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효능

매스틱 검의 주요 효능 중 하나는 위산의 과다분비를 억제하는 것이다. 위산의 과다분비는 위염, 위궤양, 속쓰림을 유발한다. 또한 현대인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역류성 식도염 증상 등의 위장병을 유발할 수 있다. 매스틱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히스타민이란 신경전달물질을 억제한다. 이는 위산 분비를 조절해 위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손상된 위 점막이 재생되는 것을 도와 위 건강에 효과적인 건강식품이라 할 수 있다.

▲매스틱검 먹는 방법 (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먹는 방법

매스틱은 주로 매스틱검 원물을 껌처럼 씹거나 매스틱 분말 가루를 활용할 수 있다. 매스틱검 원물로 섭취할 경우 껌처럼 씹다가 영양분이 다 빠져나왔을 때 뱉어내면 된다. 매스틱분말가루는 음식에 곁들여 먹거나 물에 섞어 매스틱물, 매스틱차로 먹을 수 있다. 요거트에 함께 곁들여 먹을 경우 유산균과 함께 더 좋은 작용을 해 위장건강에 효과적이다. 매스틱 향은 송진향과 화한 느낌이 난다. 매스틱 오일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오일로 섭취할 땐 오일 그대로 소량 섭취하거나 한 두방울 다른 음식이나 물에 섞어먹을 수 있다.

▲매스틱검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의 부작용은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나타날 수 있다. 또한 과다복용할 시 설사 및 복통,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해당 제품의 하루 권장 섭취량만 먹는 것을 추천한다. 매스틱검의 하루 섭취량은 식약처 기준 10,50mg이다. 티스푼 기준으로 1/3스푼이라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임산부 및 수유부는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