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전원생활
[재테크 시작하기] 주식투자 첫걸음 주식 사는 법! 주식계좌 개설 비대면계좌도 가능...주식 분석 모의투자 해보기
2019-08-07 15:44:19
양윤정
▲재테크로 주식을 시작하는 젊은 사람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재테크란 현재 가지고 있는 자금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해 가장 많은 이익을 얻는 방법을 말한다. 이전에는 통장에 돈을 모아두는 것만으로도 이자가 쌓여 말 그대로 돈으로 돈을 불릴 수 있었지만 지금은 저금만으로 돈을 불릴 수 없게 됐다. 이에 주식에 눈을 돌리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어지러운 숫자들, 헷갈리는 그래프, 얼핏 봤을 때 주식은 진입 장벽이 높아 보이지만 알고 보면 주식거래 하는 방법 자체는 간단한다.

주식계좌 개설방법 비대면계좌 가능할까?

주식을 하고자 마음먹었다면 주식계좌를 개설해야 한다. 주식은 주식 전용 계좌로 거래하기 때문. 주식계좌는 일반 시중은행, 증권사를 통해 개설할 수 있다. 요즘에는 직접 은행이나 증권사를 방문하지 않아도 모바일 혹은 PC로 비대면계좌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주식 계좌를 개설할 증권을 선택할 때는 수수료나 신용, 전산 시스템을 꼼꼼히 확인해 본다.

▲주식투자는 신중해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주식 사는 법 주식 분석 필수

주식 계좌도 만들었으니 이제 주식을 직접 사보자. 주식 거래는 사고 싶은 주식회사에 직접 연락을 취하는 방법이 있지만 대부분 증권사 전자 거래 시스템을 이용한다. 증권사 전자 거래 시스템 HTS는 증권사에서 내려 받는다.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는 해당 회사의 과거부터 미래까지 빠짐없이 살펴봐야 한다. 주식을 잘못 사면 자신이 투자한 돈을 그대로 날릴 수 있다. 첫 시작부터 주식을 사기 두려운 사람은 주식 모의투자로 예행연습을 해보는 것을 추천한다. 주식 모의투자는 일종의 주식 게임으로 실제 돈이 아닌 가상 화폐로 주식을 거래한다.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개미 투자자들이 많다.(사진=ⒸGettyImagesBank)

주식 차트 보는법과 주식 용어

주식투자를 할 때는 전문 용어를 알아둬야 한다. 시가는 주식 시장이 처음 열렸을 때 체결한 금액을 말하며 마감하기 전 체결한 금액은 종가라고 한다. 일반 주식 시장 시간은 오전 9시에 시작해 3시 30분에 마감한다. 고가는 가장 높은 가격, 저가는 가장 낮은 가격이며 액면가는 1주의 가치를 의미한다. 주식차트는 빨간색 차트와 파란색 차트가 있다. 빨간색 차트는 양봉이라 불리며 시가 대비 가격 상승을, 파란색 차트는 음봉이라 불리며 시가 대비 가격 하락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