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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적단식 방법의 중요 포인트 '근손실을 막아라'…간헐적 단식 식단과 부작용은?
2019-08-07 10:05:48
김수연
▲간헐적단식 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간헐적 단식은 한 교양프로그램이 방영되면서 많은 관심을 모았다. 간헐적 단식은 꾸준한 끼니 섭취로 인해 영양과잉을 예방하고 공복을 유지해 소화기관이 휴식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이다. 이는 다이어트 효과까지 불러와 많은 연예인 다이어트 방법으로도 활용되고 있다. 최근 ‘미운우리새끼’의 홍진영 언니 홍선영 다이어트 방법으로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래에서 간헐적단식 방법과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부작용에 대해 함께 알아보자.

간헐적 단식 16:8 방법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은 다양한 방법이 있다. 그 중 가장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방법은 ‘16:8 법칙’과 ‘5:8 법칙’이다. 간헐적단식 16:8 법칙은 하루 기준으로 이뤄진다. 하루 중 16시간동안 아무것도 먹지 않고 공복을 유지하는 것이다. 후에 나머지 8시간 동안 식사를 한다.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는 저녁식사를 마친 뒤 다음 날 아침을 공복상태를 유지하고 오후 12시쯤 점심식사를 하는 것이 있다. 단, 저녁을 오후 6시에 먹었다고 가정하면 다음날 오후 12시까지 물을 제외한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식단은 하루 섭취하는 음식물을 양의 1,500kcal 정도로 제한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간헐적 단식 5:2 방법

다음으론 ‘5:2 법칙’이다. 이 방법은 일주일 기준으로 이뤄진다. 일주일 중 5일은 식사를 평소대로 진행하고 2일동안은 24시간 공복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일주일 기준으로 이뤄지는 것이기 때문에 화요일, 목요일 공복을 유지하는 방법이 가장 많이 쓰인다. 월요일 오후 6시에 저녁식사를 하고 화요일 아침과 점심을 공복 유지한 후 저녁을 먹으면 24시간 공복을 유지할 수 있다. 이 역시 간헐적 단식 식단에 칼로리 제한을 두는 것이 좋다. 주의해야 할 점은 간헐적 단식 16:8 방법도 5:2 방법도 공복유지 후 하는 식사에서 폭식을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공복 후 바로 있는 식사는 더 낮은 칼로리로 조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의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간헐적 단식 부작용

간헐적 단식에서 가장 쉽게 일어날 수 있는 부작용은 폭식이다. 일정시간의 공복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보상심리로 인해 폭식을 하는 경우가 많이 일어날 수 있다. 때문에 이에 대한 인지를 가지고 식단을 조절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또한 근손실이 있다. 먹는 양이 줄면 자연스레 근손실이 올 수 있다. 근육손실을 먹기 위해 자신에게 맞는 근력운동을 병행해주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을 할 경우 영양 섭취 불균형으로 인해 어지럼증이 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