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배꼽 근처 통증이 느껴진다면 위암 증상? 조기검진 및 예방이 가장 중요해…위암에 좋은 음식까지
2019-08-06 10:43:45
김수연
▲위암 초기증상 및 치료법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우리나라는 자극적인 식습관이 자리잡혀 있다. 이런 생활습관 및 식습관 변화로 위암 발병률은 갈수록 늘고 있다. 위암은 초기증상을 방치하면 증상이 빠르게 악화돼 위암말기 생존율은 현저히 낮은 편이다. 아래에서 위암 초기증상과 위암 치료법, 위암 예방법, 위암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위암 초기증상


위암의 초기증상은 매우 미미한 편이다. 때문에 발견이 어려울 수 있지만 작은 증상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좋다. 음식물을 섭취하고 배탈이 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는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난다면 위암 초기증상을 의심할 수 있다. 또한 이유없는 체중감소가 나타날 수 있고, 포만감이 심하게 오래가거나 배꼽 근처 심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위암증상일 수 있다. 이외에도 복부팽창, 속 쓰림, 구토 등의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 있다.

위암 치료법

위암 수술은 크게 위 절제, 림프절 절제, 문합 등의 단계가 있다. 병변의 위치에 따라 하부만 절제를 할 수 있고 위 전체를 자르는 전절제술을 시행할 수도 있다. 위암 수술은 환자의 상태 및 연령 등을 고려해 다르게 진행될 수 있다. 위 전체를 절제할 경우 회복 시 일상생활에 지장이 올 수 있다. 때문에 가장 좋은 치료방법은 조기발견이다. 정기적인 위 내시경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위암 예방법 및 위 내시경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위암 예방법

위암 예방법으로는 식습관 조절이 필요하다. 짜고 매운 음식을 조절하고 햄, 베이컨 등의 가공육 섭취에 제한을 줘야 한다. 또한 잦은 음주를 하는 사람은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보다 위암 발생 위험이 높다. 식사를 할 땐 천천히 오래 씹어 먹는 것이 좋으며 개인접시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위암의 원인이 헬리코박터균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헬리코박터균은 침 등을 통해 쉽게 감염되기 때문에 식사 시 위생을 위해 개인 접시를 활용하는 것이 좋다.

▲양배추 효능 (사진=ⒸGettyImagesBank)

위암에 좋은 음식

위암에 좋은 음식은 비타민A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A가 많은 음식은 양배추, 브로콜리 등이 있다. 또한 마늘은 셀레늄 성분이 풍부해 항암작용을 돕는다. 일반 쌀을 먹는 것보다 식단에 현미나 통밀, 잡고 등의 곡물을 활용하는 것이 위암 예방 및 치료에 도움된다. 이외에도 비타민C가 풍부한 감자, 딸기, 고구마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