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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
심장에 좋은 음식 연자육, 연자육밥·연자육차 등 다양하게 효능 즐길 수 있어…부작용은?
등록일 : 2019-08-06 09:55 | 최종 승인 : 2019-08-06 09:55
김수연
▲연자육의 효능 및 연자육 다이어트 (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연자육이란 연꽃의 씨의 종피를 벗겨 말린 약재를 말한다. 연자육의 맛은 밤과 비슷하게 달고 약간의 떫은 맛이 있을 수 있다. 연자육은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어 많은 관심을 모았던 건강식품이다. 아래에서 연자육의 효능과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연자육 효능

연자육은 다양한 영양성분을 가지고 있어 노인이나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은 음식이다.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C, 비타민B군, 철분, 칼슘, 인, 나이아신, 아스파라신 등이 함유돼 있다. 연자육에는 폴리페놀, 플라보노이드 등의 항산화 성분이 다량 함유돼 있다. 이는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고, 암에 좋은 음식의 역할을 하도록 한다. 또한 필수 아미노산과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질환 예방에 좋다. 연자육의 메타오닌 성분은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혈액순환 및 당뇨에 좋은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지방 흡수를 억제해 노폐물 배출 및 다이어트에도 효과를 지닌다. 연자육은 저항성 전분을 가지고 있어 장 건강에도 좋고 위액의 분비를 조절해 소화를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연자육 먹는 법 및 복용법 (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은 밥 등의 요리에 활용해 먹거나 볶아서 생으로 먹거나 우려 연자육차로 먹을 TN 있다. 연자육을 요리에 활용할 땐 버섯이나 녹황색 채소 등과 같은 비타민B군 음식을 곁들이면 더 효과적이다. 연자육은 연자육 단독으로 먹는 경우 하루 15알 정도가 적정 섭취량이다. 연자육차로 마실 땐 2L의 물에 연자육 10g정도를 넣고 약한 불에 30분 정도 우려주면 된다. 연자육차의 경우 하루 2~3잔 정도가 적당하다.

▲연자육의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은 과다섭취할 경우 부작용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하루 권장 섭취량을 지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연자육의 부작용으로는 복통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고 배뇨작용에 이상이 올 수 있다. 또한 연자육의 색이 지나치게 노란색일 경우 오래된 연자육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크기가 조금 작고 겉표면이 연할 갈색을 띠고 있는 연자육을 고르는 것이 좋다. 지나치게 하얀 연자육은 피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