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실비보험으로 제대로 보장받는 방법 및 '실손보험'이란? 제대로 보장받는 방법 및 '실손보험'이란?...실비보험 특징 및 실비보험 종류는?
김진수 기자
수정일 2019-08-06 07:02
등록일 2019-08-06 07:02
▲(출처=ⓒGettyImagesBank)

많은 사람들은 예기치 못한 사고나 병이 발생해 보험을 찾곤 하는데, 이럴때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보험은 바로 실손보험이다.

실손보험의 뜻

실비보험은 병원, 의원, 약국 등에서 실제 부담한 의료비를 실손보험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보험가입자가 상해 또는 질병으로 입원이나 통원치료 할 때 의료비가 발생할 때 일정 금액을 보장해주는 보험이다.



이러한 실손보험은 일부 비갱신 보험과는 다른게 병에 걸릴 위험이나 보험금 지급 실적 등을 고려해 보험료가 3∼5년마다 바뀌는데 나이가 들면 들수록 보험료가 오르며, 보험사 따라 만 60세나 65세까지 가입 가능하다. 장기간 납입해야 하기 때문에 빨리 가입할수록 유리하다.

실비보험 순위와 보험 추천

의료실비보험에 대해 알아보자면 의료비를 보장해주므로 실비보험 가입을 효율적으로 하고싶다면 조건들을 따져야한다.


우선 보정범위를 잘 알아봐야하는데 실비보험사를 선택하기 앞서 다른 보험회사는 어떤지 알아보고 최대한의 이익을 얻어야 한다. 이후 살펴봐야 할 것이 실비보험 가입 할 때 특약을 잘 확인해야 한다.


이어 실비보험이 다수 갱신형이어도 상황에 따라 비갱신형이 되서 잘 따져야한다.



먼저 갱신형은 설정 기간에 따라 납부 할 보험비 또한 달라지는데 처음에는 저렴하지만 기간이 오래 될 수록 보험비 또한 높아지며 비갱신형은 똑같은 보장을 받을 수 있으나 초기 보험료가 높을 수도 있다.



그리고 실비보험을 가입할 때 청구비율을 따져보는 것도 중요한데 실비보험을 유용하게 이용하고 싶으면 청구 시 승인비율을 따져야 한다. 각양각색인 실손보험 상품을 제대로 선택하려면 이런 것들을 모두 따져 보고 이에 의료실비 보험 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 도움이 된다.

실비보험 종류는?

실비보험의 장점은 좋은 보장이지만 좋은 보장이라는 것이고 게다가 보험구성도 수월하다는 것이다.


이어 실비보험이 구성된 방식은 병원비 보장인 실비형, 상해 또는 질병 때문에 생긴 진단비를 함께 묶는 진단비 형, 이외에 수술비, 입원비가 합쳐진 종합형 실손보험이 존재한다.



그리고 실손보험은 갱신형으로만 가입이 가능해서 갱신기간이 길면 많은 이득이 있다. 이것은 갱신 시 보험료 인상의 가능성이 있고 만약 큰 질병에 걸려 병원 치료를 받게되면 애초에 가입이 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갱신기간이 적어 보험료는 쌀지라도 길게 보면 갱신기간이 길면 총 보험료는 저렴하다.


하지만 비록 실손보험 가입자라도 일정 돈은 가입자가 내고 나머지 금액은 보험사가 내는데, 이런것을 바로 본인부담이라고 부른다. 본인 부담률이 높으면 보험료는 싼 편이지만 보장금액이 적어 실비보험 본연 역할을 제대로 못할 수 있어 되도록 실비보험은 본인 부담률이 낮은 보험을 알아봐야한다.

김진수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