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쌓인 보험금 안받으면 손해.. 받아야 하는 보험금과 숨은 내 보험 찾기? 휴면 보험금 돌려받는 기간까지!
조요셉 기자
수정일 2019-08-05 07:03
등록일 2019-08-05 07:03
▲(출처=ⒸGettyImagesBank)

1개 이상 보험을 든 사람이 많다. 질병 발생률이 증가하면서 많은 액수의 돈을 준비할 필요성이 생겼기 때문이다. 하지만 내 자신이 받을 돈을 받지 못하게 되면 모르고 지나가게 된다. 왜냐하면 보험금을 타는 조건이 알려져있지 않아서다. 만약 보험금을 수령하지 않고 보험회사가 주지 않았다면 스스로 찾아서 청구해야 한다. 수령할 수 있는 보험금 및 '보험금 찾기'의 모든 것을 정리했다.

찾을 수 있는 보험금 종류는?

고객이 찾아서 받아내는 보험금은 총 세 가지다. 중도보험금은 계약을 하고 있을 때 보험금이 필요해서 주는 돈이다. 서로 계약한 시간이 끝나지 않은 경우다. 만기보험금은 계약 기간이 다 됐을 경우 지급한다. 보험금 보유 기간인 2~3년이 지나지 않았을 때 '만기보험금'이라고 칭한다. 또 휴면보험금은 2~3년이 지났는데 받지 않아 보험사, 서민금융진흥원에서 맡아두고 있는 상태다. 이자를 제외하고 수령할 수 있다.

숨은 내 보험 찾는 방법

1. 인터넷 사이트 이용하기

숨어있는 보험금은 숨은 보험금 찾기 사이트에 가 수령 가능하다. 보험금 찾는 사이트에 접속해 '조회하기'에 접속한다. 이후 이름을 비롯한 개인정보를 쓰고 본인 인증을 한다. 인증을 하려면 아이핀, 공인인증서, 핸드폰을 사용해야 한다. 본인 인증을 거치고 기다리고 나면 보험금 내역을 확인 가능하다. 보험금을 받을 경우 본인이 가입했던 보험회사에 전화를 해서 상담을 해보자. 이때 신용협동조합, 우체국, 새마을금고 같은 상품들은 인터넷을 접속해도 확인 불가능하다.

2. 전화 및 방문 수령

인터넷을 못 쓸 경우 내가 가입한 보험회사에 연락해볼 수 있다. 또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지부로 찾아가서 상담해야 한다. 방문을 하려면 신분증을 가지고 방문해야 한다. 만약 대리인이 가게 된다면 인감도장이 찍힌 신청자의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인감 증명서가 필요하다. 직접 가려면 오전 9시부터 오전 11시 30분과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 30분까지다.

휴면 보험금 수령하는 기간

보험금을 받기로 한 후 보험금이 언제 들어오는지 의문이 생길 것이다. 청구한 보험금은 3일 안에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주말 및 공휴일에는 더 오래 걸릴 수도 있다.

조요셉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