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효과적인단기간다이어트] 요즘 모를수 없는 유산균 이렇게 좋아?.. 유산균 풍부한 것들과 TV에 소개된 케피르 효능
정하준 기자
수정일 2019-08-03 07:02
등록일 2019-08-03 07:02
▲(출처=ⒸGettyImagesBank)

여름이 되면서 체중 감량을 시도하는 유행이 다시 돌고 있다. 하지만 다이어트에 의존하거나 아무 영양제나 복용하면 다이어트를 안하느니만 못하다. 이에 건강한 방법을 찾는 사람이 많다. 최근 이색 다이어트로 유산균이 TV프로그램에 등장했다. 유산균 다이어트법은 유산균을 꾸준하게 먹으면 된다. 체중 감량 및 신체 능력 향상 등의 효능을 발휘하는 유산균에 대해 알아보자.

프롤린유산균 효능

요즘 떠오르는 것은 프롤린유산균이다. 이 때 말하는 프롤린은 우리 몸을 만드는 일종의 아미노산이다. 또한 일종의 콜라겐이기 때문에 장 점막 보호 효능도 있다. 더불어 다이어트를 돕는다. 프롤린과 유산균을 섭취하면 몸에서 분비하는 소화액으로 사멸하는 일이 없어진다. 따라서 끝까지 살아남을 가능성을 올릴 수 있다. 또 프로바이오틱스의 증가를 도와주는 효과가 있다. 한편 장이 건강하려면 좋은 균과 나쁜 균이 8:2의 비율을 구성해야 한다. 유해균이 많으면 비만이 잘 돼며 다이어트에 성공해도 살이 찐다.

유산균 풍부한 음식은?

최근 먹는 유산균이 나오기도 했으나 유산균이 함유된 식품으로 효능을 느낄 수 있다. 다양한 요리로 활용 가능한 김치는 유산균이 많이 들어있다. 김치에 들어있는 젖산균은 김장이 끝나고 8일 후 가장 많다고 한다. 또 유산균이 활발하게 만들어지려면 땅 속과 비슷한 낮은 온도에서 숙성하는것이 좋다. 김치냉장고를 쓸 경우 온도를 잘 설정해야 한다. 된장이나 청국장같은 발효식품도 '유산균 식품'이다. 콩에 함유된 비타민B는 피로함을 없애주고 비타민E는 항산화작용을 한다. 된장찌개를 끓일 경우 오래 끓이는 것은 금물이다. 청국장 속 바실러스균을 파괴될 수 있기 때문이다.

요구르트보다 케피르?

한편 유산균이 많은 음식으로 케피르가 화제가 되고 있다. '티베트 요구르트' 케피르는 산양, 양 등의 젖을 통해 만들었다. 발효음식의 한 종류며 요구르트와 비교했을 때 10가지 이상의 유산균이 함유돼 있다. 또 미네랄이 풍부하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비롯해 신경계, 뼈 기능 향상을 돕는다. 또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는데, 충분한 양의 유산균을 먹어 나쁜 생각을 줄어들게 한다. 또 효모와 발효가 되면서 각종 비타민을 비롯해 다당류를 만들어준다. 그렇기 때문에 정장작용, 항균작용을 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 설사를 멈추게 하고 우리 몸의 박테리아를 박멸한다.

정하준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