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여자에게 좋을 뿐만 아니라 정력에도 좋은 음식? '석류'의 숨겨진 효능과 먹는 방법까지
등록일 : 2019-08-02 11:51 | 최종 승인 : 2019-08-02 11:51
김수연
▲석류즙 효능 및 여성갱년기에 좋은 음식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석류는 '여자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하다. 때문에 여성미용에 관련된 건강식품 추천으로 빠지지 않는 여성의 과일이다. 하지만 석류가 여성에게만 좋은 것은 아니다. 남성의 정력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도 있다. 이외에도 석류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아래에서 석류의 효능과 석류 먹는 법 및 석류의 부작용까지 함께 알아보자.

석류의 효능


석류는 다양한 비타민군을 함유하고 있다. 비타민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은 피부미용이다. 석류는 피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톤 개선 등의 효과가 있다. 실제로 양귀비와 클레오파트라는 석류를 챙겨 먹었다고 전해질 만큼 석류는 미인들의 과일로 유명하다. 또한 석류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수족냉증 증상 완화와 생리불순, 생리통 등의 각종 부인질환 예방의 효과가 있다.

석류에는 칼륨, 철분, 칼슘 성분 역시 풍부하다. 이는 감기 예방 등의 면역력 높이는 음식의 역할을 한다. 칼륨 성분은 체내 노폐물 배출을 돕고 철분과 칼슘은 뼈 건강에 좋다. 갱년기 증상으로 인해 올 수 있는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외에도 석류는 혈압을 낮춘다.

석류가 여성에게 좋은 과일인 이유 중 핵심성분은 폴리페놀, 엘라지탄닌, 갈로탄닌, 안토시아닌 등의 항산화 물질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는 유방암, 폐암에 좋은 음식으로 동맥경화 등의 심혈관계 질환 예방의 효과까지 있다. 항산화 작용을 원활하게 해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세포의 노화를 막아 갱년기 증상 예방에 좋다.

앞서 말했듯이 석류는 남성 건강에도 좋은 역할을 한다. 한 연구에 따르면 석류즙을 섭취한 남성의 경우 전립선암의 예방 효과를 가지고 발기부전 등의 증세가 호전됐다고 한다. 석류즙은 꾸준히 적당량을 섭취하면 정력에 좋은 음식으로 효과를 발휘할 수 있다.

▲씨와 껍질까지 함께 착즙한 100%석류즙을 먹는 것이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먹는 법

석류의 효능을 제대로 느끼기 위해선 석류의 과육만 먹는 것이 아니라 석류의 씨와 껍질을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석류씨에는 천연 에스트로겐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고 석류의 껍질은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기 때문이다. 생으로 섭취가 어렵다면 석류즙으로 착즙해 효능을 즐기는 것도 방법 중 하나다.

또한 석류를 더 효과적으로 섭취하기 위해선 비타민A군의 음식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석류에도 비타민A가 함유돼 있지만 비교적 적은 양 함유돼 있다. 때문에 석류에게 부족한 비타민A를 충족할 수 있는 음식과 함께 먹었을 때 더 좋은 효과를 불러온다. 비타민A가 많은 음식으로는 당근, 파프리카, 토마토 등이 있다.

▲석류즙의 부작용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부작용

석류의 부작용은 과다섭취 시 나타날 수 있다. 석류의 부작용 증상으로는 에스트로겐 과잉 분비로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 비만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자궁근종의 환자는 석류즙 섭취 전 전문의와 상담 후 섭취하는 것이 좋다.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