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숙취해소 방법 tip] 숙취 증상, 구토·두통 있다면…숙취해소법과 숙취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자
2019-08-01 13:20:30
장희주
▲ 숙취해소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FAM TIMES(팸타임스)=장희주 기자] 과음을 한 다음날 어지러움증이나 구토감이 느껴진다면 숙취에 시달리고 있는 것이다. 숙취는 일의 집중력을 떨어뜨려 일상생활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숙취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도록 숙취해소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숙취란?

숙취는 술에 마신 후 잠에서 깬 뒤 느낄 수 있는 불쾌감과 두통, 피로, 심신의 작업능력 감퇴 등을 말한다. 사람에 따라서 알콜을 분해하는 능력이 차이가 나기 때문에 숙취는 보통 1일이나 2일 정도 지속되는 경우가 있다. 숙취의 여러 가지 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은 두통이다.

숙취 해소 방법은?

숙면을 취하는 것은 숙취를 해소하는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잠을 자는 동안 간이 신체에 존재하는 알코올을 대사한다. 하지만 잠자는 동안 구토를 해서 호흡 곤란이 오는 것을 조심해야 한다.

대표적인 숙취해소 음료이자 숙취 해소법 중 하나는 물(수분) 섭취다. 수분은 알코올 처리를 빨리 도우며, 우리 몸의 탈수를 막는다. 물을 마실 ‹š는 생수를 마시는 것이 좋으며, 술자리에서 물을 많이 마시면 숙취 예방을 할 수 있다. 숙취해소 음료는 유자, 배, 토마토, 꿀 등 과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다. 또한, 술을 마신 다음날이면 아침 식사를 하는 것이 좋다. 술을 마신 후에는 일시적인 저혈당에 빠져 어지럽고 식은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아침 식사를 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 숙취해소방법(사진출처=ⓒGetty Images Bank)

숙취해소음료

숙취를 없애기 위해서는 숙취해소용으로 출시된 약의 도움을 빌리는 것을 추천한다. 많은 음주로 인해 속이 쓰리다면 약국에서 알코올 분해를 돕는 숙취해소음료를 구입하면 된다. 숙취해소음료에는 주로 간의 작용을 돕는 아미노산, 지방 분해를 돕는 성분이나 담즙 분비를 돕는 이담제 성분이 들어있어, 숙취에 큰 도움이 된다. 또 음주 후 머리가 아프고 속이 울렁거릴 때는 숙취해소음료로 초코 우유를 추천한다. 초코 우유는 당, 타우린, 카테린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되고 쓰린 속을 달래기에 안성맞춤. 초코우유가 싫다면 꿀물 같은 당이 많이 포함된 음료를 충분히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된다.

숙취해소에 좋은 음식

많은 사람들이 숙취 해소제로 숙취를 많이 해소하기도 하지만, 개개인에 따라서는 약품보다 자연적인 음식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많다. 숙취에 좋은 음식으로는 여러가지가 있다. 꿀물, 민들레차, 커피, 우유, 달걀, 바나나, 아몬드, 토마토 등이 대표적이며 이외에도 연뿌리, 배추즙, 녹두즙, 칡뿌리즙, 감잎즙, 검은콩, 은행 등도 숙취 완화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