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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성지방 배출을 돕는 크릴오일의 효능…인지질 함유량과 추출방식이 중요하다?
등록일 : 2019-08-01 10:00 | 최종 승인 : 2019-08-01 10:00
김수연
▲크릴오일의 효능 및 부작용 (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크릴오일은 최근 실시간 검색어에 꾸준히 오르며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건강식품 중 하나다. 한 포털사이트의 건강식품 검색어 중 1위를 차지하며 크릴오일의 효능과 크릴오일 먹는 법, 크릴오일 부작용 등이 주목받고 있다.

크릴오일의 크릴은 남극해에서 사는 크릴의 오일을 추출한 것이다. 크릴새우라 부르지만 새우의 한 종류는 아니다. 남극크릴오일의 크릴새우는 먹이사슬의 최하단에 위치해 중금속노출의 위험이 적다는 것이 장점이다.

오메가3가 풍부한 다른 생선류의 제품들은 최근 해양오염의 문제가 커지면서 중금속 노출의 위험이 크기 때문에 득과 실을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크릴오일로 섭취하면 오메가3의 효능은 즐기면서 중금속 노출의 위험이 적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선택하는 건강식품이다.

오메가3의 효능은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기억력 개선에 효과적이다. 또한 안구에 뻗친 미세혈관의 혈류를 원활하게 해 안구건조증 치료 및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크릴오일의 효능은 아스타잔틴과 인지질로 구성된 것이 핵심이다 (사진=ⒸGettyImagesBank)

크릴오일은 아스타잔틴 성분이 주성분이다. 아스타잔틴은 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해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중 하나다. 또한 심혈관 질환 예방, 지방 분해 등의 효과가 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크릴오일을 섭취한 실험군은 섭취 전보다 중성지방 수치가 감소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크릴오일은 인지질로 구성돼 있다. 인지질은 세포의 노화를 막고 치매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또한 친수성, 친유성이기 때문에 체내흡수가 빠른 것이 장점이다.

크릴오일 먹는 법은 다양하다. 위와 같이 풍부한 효능들로 인해 인기를 끌면서 다양한 형태의 크릴오일 제품들이 나왔기 때문이다. 크릴오일 캡슐이나 크릴오일 자체로 섭취할 수 있다. 하지만 크릴오일 추천을 찾는다면 '인지질 함유량'을 따져보는 것이 좋다. 인지질 함유량이 높은 크릴오일을 선택하는 것이 그 효능을 잘 느낄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이다.

▲크릴오일을 구매할 땐 인지질 함유량을 따져보는 것이 좋다 (사진=ⒸGettyImagesBank)

크릴오일에서 추출할 수 있는 인지질의 최대 함유량은 56%다. 때문에 56%의 인지질 함유량을 가지고 있는 크릴오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화학용매로 크릴을 녹이는 추출법의 상품은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때문에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은 NCS 방식에 주목해야 한다. NCS 추출방식은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고 효소 반응 등을 통해 크릴오일을 추출한다.

한편, 크릴오일의 부작용 역시 인지해야 한다. 크릴은 갑각류의 한 종류라 할 수 있다. 때문에 갑각류 알레르기를 가지고 있다면 크릴오일의 섭취를 피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크릴오일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000~2,000mg이다. 티스푼 기준으로 반 스푼에서 한 스푼 정도다.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