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실명 원인 1위 '백내장' 공포... 백내장 초기증상과 자가진단법 및 치료! 녹내장 증상과 어떤 차이?
등록일 : 2019-07-31 15:23 | 최종 승인 : 2019-07-31 15:2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 "눈이 침침해요" 갑자기 눈이 보이지 않거나 눈 빛 번짐, 눈이물감으로 인해 앞이 안 보일 때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하는 말이다. 한쪽 눈이 흐릿하거나 거울을 통해 눈동자를 봤을 때 혼탁함이 생긴다. 백내장 증상은 실명 원인 1위에 꼽히는 질병으로 초기증상을 통해 자가진단이 가능하다. 녹내장 증상, 황반변성 증상과 어떤 차이가 있을까? 눈에 좋은 음식을 함께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내장 녹내장 황반변성 증상과 차이

녹내장은 각막과 수정체 사이 수분막이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는데 이 안압이 올라서 눈의 구조가 방해를 받는 것이다. 망막 시신경 손상이 발생하고 녹내장 증상이 나타난다. 녹내장으로 인해 신경이 손상되면 병의 진행을 막는 방법이 가장 좋다. 녹내장 수술 등을 통해 녹내장을 관리하고 녹내장 초기증상이라면 흡연과 술을 피하고 예방을 위해 녹내장에 좋은 음식을 섭취한다. 조기 발견을 위해 두통이나 암점 안통, 안압이 올랐을 때 시력검사 및 검사를 받고 치료에 돌입하는 것이 좋다. 백내장은 눈의 수정체가 투명성을 잃어 혼탁해지는 것을 말한다. 눈동자가 하얗게 보이기 시작한다. 백내장 원인은 노화나 스테로이드 약물 사용, 눈 수술, 외상, 선천적 요인 등이 있다. 빛 번짐과 눈이물감이 생긴다. 황반변성 증상은 물체가 찌그러져 보이거나 왜곡되어 보이는 증상이다. 백내장 자가진단을 통해 안과방문을 권장한다. 모든 안구질환은 적절한 진단 후 레이저렌즈삽입술이나 다초점렌즈를 사용 등의 의료진이 권하는 시술을 하는 것이 좋다.

백내장 자가진단과 백내장 원인

한쪽 손을 주먹 쥐고 검지를 편다. 한쪽 눈을 가리고 검지를 본다. 손가락이 뿌옇게 보이거나 겹쳐 보이면 백내장 위험군에 속한다. 백내장은 잘못된 식습관이 원인이 된다. 나트륨 많은 음식과 짜게 먹는 습관은 20대 30대 조기 백내장 증상을 유발한다. 대중교통이나 자동차 이동 중에 핸드폰을 자주 보는 습관은 백내장을 유발할 수 있다. 지하철, 엘리베이터 등 흔들림이 심한 곳에서 모바일로 글을 읽는 습관은 안구의 열감을 유발한다. 안구건조증 외에 눈 주변 근육을 경직시키고 안구 노화를 촉진한다. 불을 끄고 자기 전 핸드폰을 만지는 습관 역시 눈 건강에 치명적이다.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 눈다래끼, 녹내장 등의 질환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인공눈물이 잘못된 경우에도 각막 손상의 우려가 있다. 관절염약인 부신피질호르몬제를 오래 사용하면 백내장뿐 아니라 골다공증, 어린이 성장 장애 등 부작용을 초래한다. 체질량 지수(BMI)가 30 이상일 때 백내장 발병률이 증가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내장에 좋은 음식

1. 냉이: 냉이 무침, 냉잇국, 냉이전 등으로 맛볼 수 있는 봄 제철 별미 냉이는 비타민A와 비타민C, 칼슘, 무기질이 풍부해 눈건강에 좋은 음식이다. 향긋한 냉이느느 데친 후 양념장을 버무리면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다.

2. 햄프씨드: 치아씨드, 아마씨와 함께 다이어트에 좋은 슈퍼 씨앗 푸드로 불리는 햄프씨드는 대마씨(대마씨앗)라고 부른다. 식용 햄프씨드는 마약 성분을 제거한 알맹이로 마약성분 검출 등의 우려할 필요가 없다. 오메가3·6·9이 고등어 등 등푸른생선의 무려 5배므로 눈건강을 좌우하는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다.

이외에 백내장에 좋은 음식은 시금치, 블루베리, 고구마, 미역·다시마·김류, 토마토, 사과, 아몬드, 호두, 잣, 양배추, 멸치 등이다. 술이나 고단백질, 고탄수화물, 고지방, 인스턴트식품, 자극적인 음식이나 튀긴 음식 등은 백내장과 눈에 안좋은 음식이다.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