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석류나무껍질·석류열매차 ‘장염’ 기생충 박멸! ‘석류’ 레전드 효능 따로 있다? 석류 부작용과 석류 갱년기에 좋은 음식 모음
2019-07-31 10:15:1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석류나무 열매 석류는 갱년기와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 익히 알려졌다. 하지만 최근 석류나무 껍질이나 석류열매차, 석류즙 등이 여름철 음식 섭취와 관련한 식중독, 장염에 의한 설사에 좋은 음식이라고 알려지면서 재조명받고 있다. 갱년기 치료와 갱년기 극복에 석류는 다양한 증상을 호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석류 원액에서 추출한 석류 효소는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 관절염 등 노화로 인한 뼈 손상을 도와 중장년층의 건강을 책임지는 음식이다. 석류의 효능과 부작용 및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정리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효능·부작용

석류즙은 여성 갱년기 약보다 뛰어나다는 효과가 있지만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골다공증 증상을 완화하는 음식으로 100% 석류즙일수록 그 효능이 뛰어나며 타닌, 안토시아닌 등의 폴리페놀 성분을 함유해 감기를 예방하고 항염, 항암효과가 뛰어나다. 알칼로이드 성분은 구충작용과 항균 기능이 있어 설사와 장염, 식중독 증상, 배탈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좋은 음식이다. 특히 장에 있는 기생충 억제에 도움을 준다. 석류는 혈액순환을 개선해 동맥경화 등 혈관질환 예방에 좋고 에스트로겐이 콜라겐 합성을 도와 탈모를 예방하고 흰머리가 나는 것을 개선한다. 석류의 폴리페놀이 공복감을 줄이고 포만감을 높이고 칼로리가 낮은 석류는 다이어트 음식으로 그만이다. 여성에게 좋은 석류는 남자 성기능 향상과 전립선염, 전립선암에도 도움을 준다. 다만, 석류껍질 속 알카로이드가 기름에 녹으면 체내 흡수돼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변비 환자의 경우 타닌 성분이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적정량을 먹는다. 과다섭취 시 혈액응고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갱년기 증상과 기간

갱년기 치료에 도움이 된다. 특히 흔히 나타나는 갱년기 전조증상으로는 열이 있다. 갱년기에는 얼굴에 열이 나고 심장에 열이 올라 가슴이 답답한 흉통을 호소하기도 한다. 손바닥과 발바닥에 열감과 땀을 느끼며 혀 작열감으로 인해 구강열감 증후군에 시달리기도 한다. 좋은 여성갱년기 약을 수소문해 먹어보지만 갱년기 극복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아 되려 갱년기 우울증 증상을 겪기도 한다. 폐경 초기 증상과 폐경 후 관리를 제대로 하기 위해 갱년기에 좋은 음식, 즉 여성에게 좋은 음식을 꾸준히 먹어주는 것이 중요하다. 생리가 끊기는 평균 폐경 나이가 앞당겨지고 있다. 때문에 폐경기(갱년기)기간이 젊은 나이에 찾아오는 사람도 많다. 갱년기 원인인 폐경은 갱년기 증세를 악화시키므로 여성갱년기 치료병원에 방문, 진단, 치료를 받거나 여성갱년기 초기증상을 느낀 경우 석류즙 등 음식을 잘 챙겨먹는 것이 중요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갱년기에 좋은 음식

1. 콩류: 대두, 두부, 콩, 두유 등 이소플라본이 풍부한 콩류는 유방암을 예방하고 갱년기 증상에 도움을 준다.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성분을 가졌기 때문이다.

2. 견과류: 호두, 땅콩, 아몬드, 피칸, 캐슈넛 등 견과류는 갱년기 증상 완화와 세포 노화를 지연해준다. 비타민E가 풍부해 항산화 기능을 한다.

3. 우유: 비타민D가 풍부한 우유, 계란, 버섯, 연어는 햇빛 광합성으로 인해 자연스럽게 흡수가 된다. 면역력을 높이는 음식으로 알려졌다.

4. 브로콜리: 칼슘이 많은 브로콜리, 우유, 멸치 등은 신경 기능을 조절하고 혈액응고를 막아 골다공증에 좋은 음식이다.

5. 과일: 키위, 딸기, 파인애플, 오렌지, 카카두플럼 등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은 콜라겐 합성을 돕고 철분흡수를 도와 갱년기 치료에 도움을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