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빈혈에 좋은 음식] 빈혈치료제로 불리는 레드비트 효능과 비트물김치 만드는법부터 부작용까지
등록일 : 2019-07-31 09:26 | 최종 승인 : 2019-07-31 09:26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 빨간 무로 불리는 레드비트는 토마토, 브로콜리, 블루베리와 더불어 10대 슈퍼푸드로 알려졌다. 비트의 윗부분은 샐러드로도 이용할 수 있으며, 고대 히포크라테스는 비트 잎을 붕대 등으로 사용했다고 알려졌다.

비트 효능

레드비트는 각종 비타민과 섬유질을 포함해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비트는 인도에서 오래전부터 빈혈에 좋은 음식인 레드비트를 빈혈치료제로 이용했다. 비트가 붉은색을 띠는 이유는 베탈라인성분 때문으로 알려졌다. 비트는 신체 여러곳에 다양한 효능을 보인다고 알려졌다. 비트 효능으로는 심장에 좋은 음식으로 혈압을 낮춰 고혈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심장병과 뇌졸중을 예방하며, 고지혈증에 좋아 꾸준하게 섭취하는 경우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알려졌다. 특히 비트는 암예방 식품으로 잘 알려졌다. 유방암과 전립선암에 좋은 음식으로 암세포 증식을 억제·감소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 연구에 따르면 비트를 꾸준하게 섭취하는 경우 폐암과 피부암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간에 좋은 음식, 간 영양제를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이 바로 밀크씨슬일 것이다. 사실 간에 좋은 음식으로 더욱 유명한 것은 비트다. 비트는 칼슘, 베타민, 비타민B, 철분 등은 간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간의 독소 제거는 물론 산화성 스트레스로부터 간을 보호한다고 알려졌다. 비트를 규칙적으로 먹게 되면 변비에 좋고, 소화를 도와 장기능을 높인다고 알려졌다. 또한 혈당 조절에 도움이 돼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제격이다. 비트는 이외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 치매 예방 음식, 항염 음식 등으로도 유명하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트먹는법·비트물김치레시피

비트는 열을 가하지 않은 상태로 먹는 것이 영양소 파괴 없이 먹는법이다.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비트를 비트즙으로 섭취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추천하는 비트즙은 저온추출 방식인 제품이 좋으며, 안전성 검증된 제품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비트는 물김치로 담을 때 색이 고와 비트물김치로 담가 먹는 것이 인기다. 알토란 비트물김치는 비트의 영양소 파괴없이 먹을 수 있는 방법이다.

비트 부작용

비트는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지만, 오히려 저혈압이 있다면 주의해야 한다. 만일 소화기관이 약하다면 비트즙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비트 과복용은 신장에 무리가 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