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전원생활
[제로페이] 체크카드 높다! 제로페이 혜택 소득공제율이 무려? 제로페이 사용법과 가맹점 신청방법
2019-07-30 17:39:35
양윤정
▲(사진출처=ⓒ제로페이 공식 SNS)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소상공인의 수수료 부담을 낮춰주기 위해 탄생한 제로페이가 대대적인 홍보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힘을 쓰지 못하고 있다. 소상공인 혜택에 초점이 맞춰진 것 같지만 소비자도 다양한 할인 혜택과 소득공제 40%를 받을 수 있다.

제로페이 혜택

제로페이는 QR코드를 활용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다. 소비자는 소득공제 우대 혜택을 받는다. 2019년부터 제로페이 사용 시 40%의 소득공제 혜택이 주어진다. 이는 신용카드 15%, 현금영수증·체크카드보다 높은 혜택이다. 이외 공영 주차장, 광화문 스케이트장 등 공공시설 이용 요금이 할인된다.

▲(사진출처=ⓒ제로페이 공식 SNS)

제로페이 사용법

소비자의 경우 제로페이 이용이 가능한 은행 결제앱으로 사용한다. 2019년 7월 기준 제로페이 간편결제 가능 앱은 뱅크페이, 경남은행 투유뱅크, 광주은행 개인뱅킹, 국민은행 리브, 기업은행 i-ONE뱅크, 농협은행 NH앱캐시, 대구은행 아이M뱅크, 부산은행 썸뱅크, 수협은행 파트너뱅크, 신한은행 신한SOL, 우리은행 원터치개인, 케이뱅크, 네이버페이, 페이코, 하나멤버스, 머니트리, SSGPAY, 포스트페이, 체크페이, 핫플레이스, 모바일티머니(안드로이드만) 등이다. 따로 제로페이 관련 앱을 다운로드받을 필요 없이 해당 앱 내 ‘제로페이’ 서비스에 계좌를 등록하면 준비는 끝난다.

제로페이 가맹점에는 제로페이 QR코드가 비치돼 있다. 결제를 할 때 제로페이를 등록한 간편결제 앱에서 제로페이로 들어가 QR코스 촬영을 한다. 스캔이 완료되면 본인인증을 진행하고 결제 금액을 입력해야 한다. 결제가 완료되면 가맹점 측이 제대로 금액이 이체가 됐는지 확인한다. 소비자가 QR코드를 제시하는 방법도 있다. 앱에서 QR촬영 대신 QR코드 제시를 누르고 가맹점이 이를 스캔하면 계좌이체가 된다.

제로페이 신청

가맹점의 제로페이 신청은 온라인, 오프라인 둘 다 가능하다. 온라인 신청은 제로페이 공식 홈페이지를 활용한다. 제로페이 홈페이지에 가입한 후 가맹점 등록 신청을 한다. 신청 시 필요한 서류는 대표 신분증, 사업자 등록증, 입금계좌 사본 등이다. QR코스 발송 후 가맹점용 제로페이 앱을 설치하고 사용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