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삼계탕에 인삼주? 붉은 술 ‘복분자’와 궁합 좋아... 복분자 효능·부작용 여성 갱년기 증상과 남성 정력에 좋은 음식! 복분자 요리 복분자주 담그는 법
2019-07-30 15:49:2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야생에서 자라는 복분자는 초복·중복·말복 등 복날 즐기는 보양식에 곁들이면 좋은 음식이다. 때문에 삼계탕에 인삼주라는 공식을 깨버리는 복분자주는 집에서도 담그는 법만 알면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몸에 좋은 술이다. 배우 신현준은 ‘전지적참견시점’에 자신의 매니저와 출현, 야생 복분자를 아이스크림에 넣어 복분자 아이스크림을 만들었다. 고운 빛깔이 묻어나는 복분자 열매는 먹으면 요강을 뒤엎을 정도로 남성 정력에 좋은 음식으로 소문이 자자하다. 7월과 9월은 복분자 수확시기로 전라북도 고창 지역의 특산물로도 유명하다. 고창 복분자는 기력을 회복하고 불면증을 치료하는 음식이다. 복분자와 생김새가 비슷한 오디 역시 지금이 제철이다. 다양한 복분자 효능과 부작용 복분자 요리인 복분자주 담그는 법을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복분자 효능

요강을 뒤집는다는 복분자 뜻처럼 복분자는 스태미너에 좋다. 특히 복분자주 효능은 야관문주와 비슷하게 남성 정력에 좋은 식품으로 이미 알려졌다. 복날 몸보신용 음식인 삼계탕, 장어(장어구이, 장어탕), 추어탕 등과 함께 먹으면 복분자의 영양성분을 한층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 복분자는 영어로 블랙 라즈베리(블랙 라스베리)다. 블루베리, 블랙베리, 산딸기 등 베리류가 가진 효능인 시력보호 기능을 한다. 눈에 좋은 음식으로 특히 비타민A를 함유, 노안과 근시, 야맹증, 노안, 안구건조증 등 각종 안구질환 치료와 예방에 도움을 준다. 또한 위염, 위암, 위궤양 등 위장질환 환자의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해독작용을 해 복분자 주스로 디톡스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복분자 맛은 달달하고 새콤하다. 복분자 술인 복분자주로 담가 마시면 떫은 뒷맛이 매력적이다. 목 넘김도 좋고 향이 좋은 과실주로 남성 정력에도 좋지만 갱년기 여성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효능도 있다. 안면홍조부터 가슴 통증, 우울증, 열감, 두통, 복통 등 다양한 갱년기 증상 치료에 석류만큼이나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복분자는 재배하는 농가가 많아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주문이 가능하며 약재시장에서 약재로 판매하기도 한다. 복분자 칼로리는 100g 53kcal다. 안토시아닌 성분의 항산화 작용으로 노폐물과 지방 배출에 효능이 있다.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 식품으로 복용해도 좋다.

복분자 부작용

복분자는 따뜻한 성질로 열이 너무 많은 사람이 먹었을 때 발열, 설사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혹은 성 기능이 왕성한 사람이 복용하는 경우 오히려 발기부전이나 전립선염 등의 성 기능과 생식기 장애가 생길 수 있음에 유의해야 한다. 과다섭취는 금물이며 덜 익은 복분자는 반드시 익혀 먹도록 한다. 임신 중인 임산부가 임신 초기 증상으로 겪는 다양한 질환을 예방하기 위해 복분자를 섭취하기도 한다.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양을 늘리기 위해서다. 이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섭취를 결정하는 것이 현명하다. 복분자는 실온 보관하면 곰팡이가 생길 수 있으므로 숙성이나 가공을 거치지 않은 생 복분자는 냉동보관이나 냉장 보관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복분자주 담그는 법 및 복분자 요리

복분자로 유명한 고창에는 복분자주가 유명하다. 복분자주는 과실주로 숙성과 보관에 시간과 비용이 들어가 가격이 저렴하지 않다. 복분자주를 집에서 담그는 법만 알면 오래 숙성 시켜 맛있는 안주거리나 요리와 즐길 수 있다. 복분자주 담그는 법은 깨끗이 세척한 복분자를 설탕에 으깨고 절여서 담금주 병에 넣는다. 3일간 숙성 후 중간중간 잘 섞이도록 흔든다. 4일째 소주(담금주)를 가득 붓고 3개월간 숙성시킨다. 해가 들지 않는 곳에서 발효해야 곰팡이가 생기지 않는다. 복분자 효소인 복분자 식초 만드는 법은 복분자를 으깨서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넣은 뒤 천연 발효 식초와 복분자를 9:1비율로 넣는 것이다. 복분자 다이어트로 복분자 주스를 마실 때 복분자를 직접 먹는 방법도 있지만 복분자 식초 만들기로 복분자청이나 무설탕 복분자 액기스 등을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