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피부 미인의 비결은 ‘토마토’, 토마토 효능은 물론 토마토 고추장. 토마토 요리, 보관법 및 부작용
2019-07-29 15:45:53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 피부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토마토는 몸의 이곳저곳에 이로운 효능을 내는 것으로 알려졌다. 토마토에 올리브유 한스푼을 섞어 물과 함께 매일 아침 공복에 갈아마시면 피부 미인으로 거듭날 수 있다.

토마토 효능

토마토는 몸에 이로운 채소로 알려졌다.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된 토마토는 풍부한 영양소와 다양한 효능을 보인다. 토마토 칼로리는 100g에 20kcal로 다이어트 음식은 물론 당뇨식단, 다이어트 식단에 자주 사용되는 채소다. 토마토는 당뇨에 좋은 음식이자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토마토를 붉게 보이는 라이코펜 성분은 수박과 자몽, 살구 등에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항암작용을 낸다고 알려졌다. 특히 토마토는 남성의 전립선에 좋은 음식으로 전립선 암을 예방함과 동시에 여성의 유방암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이외 심혈관질환 예방 고혈압 예방, 당뇨예방, 동맥경화에 좋은 음식 등으로 알려졌다. 또한 토마토 다이어트가 있을 정도로 토마토는 다이어트 식품으로 잘 알려졌다. GI 지수 낮은 음식인 토마토는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도 유명하다. 다이어트 음식으로 빠지지 않고 꼽히는 토마토는 붓기 빼는 음식으로 부종을 빼는 것은 물론 나트륨 배출을 도와 피를 맑게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토마토 보관법 · 토마토 요리

토마토 속에는 라이코펜 성분이 다량함유돼 몸에 무척 이로운 음식으로 알려졌다. 라이코펜은 지용성으로 기름과 함께 볶아 먹으면 흡수를 높일 수 있다고 알려졌다. 토마토는 특히 요리의 재료로도 자주 이용되는데 ▲토마토 파스타 ▲토마토 고추창 ▲토마토 마리네이드 ▲과콰몰리 ▲살사소스 ▲카프레제 ▲토마토 샐러드 등으로 자주 먹는다고 알려졌다. 이중 생생정보마당에서 소개된 토마토 고추장이 인기다. 토마토 고추창 만드는방법은 어렵지 않다. 토마토 고추장 만드는데 사용되는 재료는 ▲토마토 ▲된장 ▲소금 ▲조청 ▲간장 ▲고춧가루 등이 필요하다.

1. 그릇에 조청 500g을 넣고 곱게 갈아 놓은 토마토 500g, 소금 100g, 매실액 200g을 넣고 섞어 준다.
2. 메줏가루 250g, 고춧가루 250g, 간장 300g을 넣고 잘 섞어준다.
3. 만들어 놓은 토마토고추장 위에 설탕을 뿌려 놓으면 곰팡이가 생기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토마토 보관법은 꼭지를 밀폐 용기 바닥에 향하도록 넣은뒤 냉장 보관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는 찬 성질의 음식으로 많은양을 섭취하게 된다면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