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입냄새 원인 제거하는 '매스틱' 효능, 구취뿐 아니라 위염·식도염 증상에도 직빵, 매스틱 부작용과 매스틱가루 먹는 법
등록일 : 2019-07-26 15:33 | 최종 승인 : 2019-07-26 15:33
정혜영
▲(사진출처=채널A '나는 몸신이다')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 만성 위염으로 명치 통증·윗배 통증에 시달리는 사람이 많다. 매스틱은 시서스가루, 레몬밤, 크릴오일, 핑거루트 등 건강기능 보조식품으로 주목받는 음식 가운데 하나다.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 등 각종 위장질환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는 신비의 조각은 5000년 전부터 그리스인들이 섭취한 매스틱으로 메스틱 나무에서 추출한 원물을 메스틱 가루로 만드는 등 가공한 것이다. 매스틱은 신의 눈물, 신의 선물 등 별명에 맞게 추출 원물과 원액을 파는 곳이 드물다. 1년에 한번 150g밖에 채집할 수 없어 희소가치가 큰 데다가 위염에 좋은 음식으로 그 효능까지 대단하기 때문이다. 음주가 잦고 열대야에 잠 못 이루니 밤늦게까지 야식을 먹고 눕기에 이른다. 때문에 생긴 만성 위 통증으로 매일 속 쓰림을 앓고 있다면 매스틱 섭취를 권한다. 매스틱 검(매스틱 껌)은 구입하기 힘들지만 매스틱 가루 분말이나 매스틱 환 등은 비교적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매스틱의 효능과 부작용 매스틱 먹는 법에 대해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 효능과 부작용

매스틱은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지점의 괄약근이 고장 나면 위산을 식도로 역류시키는데 이때 신물이나 구토, 구역질, 계속하는 마른기침과 목 이물감, 흉통을 유발하는 역류성식도염 증상이 발생한다. 위장 건강과 대장, 관절염, 통풍까지 다양한 염증 질환에 좋은 메스틱 가루는 구강암에도 좋다. 매스틱은 3대 항생 물질 중 하나인 자일리톨처럼 입안에 생기는 각종 치주질환과 입냄새 없애는 법으로 매스틱을 질겅질겅 씹어 뱉으면 효과적이다. 그리스인들은 실제 예부터 매스틱 원물을 씹고 굳힌 수액 추출물을 흡수한 뒤 뱉는 방식으로 먹었다. 구취뿐 아니라 편도염으로 인한 편도결석 등을 예방한다. 복부팽만과 소화불량, 급체로 인한 손 떨림, 어지러움, 메스꺼움 등 다양한 통증과 증상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준다. 다만, 매스틱은 인신중인 임산부나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일 경우 섭취를 금한다. 과다섭취 시에는 설사나 복통, 두드러기를 유발할 수 있으니 반드시 매스틱 파는 곳에서 식약처 인증마크가 있는 제품을 구매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 먹는법(매스틱가루, 매스틱 검, 매스틱 환 등)

메스틱 검은 씹어서 흡수하고 뱉는다. 매스틱검을 잘게 갈면 매스틱 분말이 된다. 가루로 먹으면 보관이 간편하고 휴대하기 좋다. 매스틱 가루는 찬물에 타 먹으면 특유의 시원한 맛이 나고 미즈근한 물에 타서 매스틱 차로 마셔도 좋다. 우유나 두유, 요구르트, 요거트 등 유제품에 매스틱 가루를 넣어 먹으면 거부감없이 복용할 수 있으며 하루 권장 섭취량, 일일섭취량인 100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한다.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