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빈대떡 중에 최고! 장마철 막걸리에 '김치전' 한잔? 백종원 김치전과 '수미네 반찬' 김수미 김치부침개 만드는 법
등록일 : 2019-07-25 16:33 | 최종 승인 : 2019-07-25 16:33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 가맥 축제가 열리는 전라북도 전주 전집은 추억의 맛집으로 유명하다. 전주에는 유난히 전 맛집이 많다. 전주비빔밥부터 콩나물해장국, 유명 순대국집 피순대까지 전주 모주를 비롯해 맛있는 한식을 모아둔 동네다. 서울 사당과 공덕역 부근에도 전집이 즐비해 있다. 사당에 위치한 전 맛집은 백종원 3대천왕에서 방영된 음식점이다. 외국인 한국 여행지 관광코스로 잘 알려진 종로5가 광장시장 역시 부침개가 유명하다. 육회나 마약김밥도 한국인과 외국인이 좋아하는 한식으로 잘 알려졌다.
부침개 종류는 다양하다. 두툼한 두께로 밥반찬으로 좋은 녹두 부침개를 비롯해 부드러운 생선살을 발라 만든 동태전, 부침개 중에서도 김치부침개는 한식을 대표하는 한 가지 재료에 올인하는 감자부침개·감자전과 호박부침개, 부추부침개, 파전, 해물파전 등이 있다. 그중에서도 김치로 만든 김치부침개는 집에 있는 김장김치나 볶음 김치만 있으면 뚝딱하고 만들어 낼 수 있어 비 오는 날 많이들 부쳐 먹는다. 장마철 막걸리에 잘 어울리는 김치전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백종원식 김치전과 김수미의 김치부침개 레시피를 알아보자.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백종원 김치전, 얼음의 비밀

백종원의 김치전은 바삭함을 극대화한 것이 포인트다. 참치를 곁들여 짭짤한 김치참치전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김치전만들기 재료는 김치전 양념장(간장 2큰술, 고춧가루 1/2큰술, 깨 1큰술, 청양고추 1개)과 얼음, 설탕, 튀김가루, 김치, 애호박, 오징어, 새우, 부침가루, 고춧가루다. 먼저 기본 재료인 양파와 애호박을 잘게 썬다. 김치는 가위로 잘라준다. 부침가루와 튀김가루를 3:1 비율로 넣고 얼음물을 넣는다. 김치전 바삭하게 만드는 꿀팁이 바로 이 얼음물이다. 잘 섞어준 다음 고춧가루와 소금으로 간을 한다. 오징어와 새우를 손질한 뒤 반죽에 넣고 잘 섞는다. 기름을 넉넉히 둘러 반죽을 쏟고 노릇하게 익혀준다. 뒤집어서 바삭해지면 불을 끄고 접시에 옮겨 담는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수미네 반찬' 김수미 김치부침개 만드는 법 황금 레시피

재료: 김치, 부침가루, 중력분 밀가루, 물, 김치국물, 애호박 등

1. 배추김치를 세로로 자르고 다시 가로로 잘라 먹기 좋게 썬다.
2. 밀가루 중력분과 부침가루를 넣고 물을 넣어 차지게 반죽한다.
3. 여기에 김칫국물을 넣는다.
4. 작게 썬 김치를 넣고 물을 가감해 반죽 농도를 맞춘다.
5. 기름을 둘러 노릇하게 얇게 펴준 상태에서 노릇노릇 굽는다.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