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고지혈증·고혈압·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탁월한 ‘레드비트’효능, 그리스의 만병통치약이라 불리는 비트 먹는법·부작용까지 소개
2019-07-25 09:38:05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 혈액 속 기름 제거에 좋다고 알려진 레드비트는 고대 그리스의 만병통치약이라 불릴 만큼 다양한 효능을 지닌 것으로 알려졌다. 의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비트 잎을 붕대로 사용했다고 전해질 정도다.

비트 효능

붉은색의 레드비트는 고지혈증, 고혈압, 동맥경화 등 혈관·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혈액 속 기름을 제거해 혈류개선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레드비트 성분 중 대표적인 것으로 알려진 베타인 성분은 혈관 청소를 하는 성분으로 혈관 노화를 막는 것은 물론 혈관벽 탄력을 개선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레드비트 속에는 질산염 성분이 가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혈관 확장을 도와 혈압을 낮춘다. 이외 비트는 칼로리 낮은 음식으로 다이어트에 좋은 것은 물론 피부 미용에 좋다고 알려졌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비트 먹는법

비트는 콜라비와 비슷하게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샐러드처럼 먹을 수 있다. 물론 이처럼 비트를 잘라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비트즙으로 섭취하는 경우 영양 성분의 흡수율을 높인다고 알려졌다. 비트 속 베타인과 질산염은 수용성 성분으로 비트즙·쥬스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트는 가열하게 되면 영양성분이 파괴돼 비트를 찌거나 삶는 등 가열하지 않아야 한다. 비트즙을 고를 때도 고온에서 추출한 것보다 저온 추출 혹은 생비트에서 즙을 짜내 가공한 것을 추천한다. 비트 주스 만드는 법은 비트를 깨끗하게 씻은 후 잔뿌리를 제거한 뒤 적당한 크기로 잘라 제철과일과 섞어 갈아 마시거나 비트 단독으로 갈아 마실 수 있다. 특히 비트와 오렌지는 궁합이 좋아 같이 갈아 마시면 좋다. 또한 비트는 알토란 방송에서 소개된 비트물김치로 담가 먹을 수 있다. 비트 물김치의 경우 색이 곱고 아삭한 맛이 좋아 주부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비트 부작용

비트는 각종 혈관 질환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는데, 저혈압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졌다. 비트의 경우 위장이 약한 이들에게는 위장장애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비트생즙·주스 등으로 마시는 것이 좋다. 비트를 과복용 하는 경우 신장에 무리를 줄 수 있어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