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세계 3대 항염 물질인 프로폴리스, 자일리톨, 매스틱 항염·항암 효과↑, 복용법과 부작용은?
등록일 : 2019-07-19 12:02 | 최종 승인 : 2019-07-19 12:02
허서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 세계 3대 항염 물질로 알려진 프로폴리스, 자일리톨, 매스틱은 항염 항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꿀벌에 의해 만들어지는 프로폴리스와 벌화분은 예로부터 천연 항생제로 사용될 만큼 강한 항염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졌다. 프로폴리스 연관검색어에는 ▲구내염 ▲프로폴리스소화 ▲질염프로폴리스 ▲목구내염 등이 뜰 정도로 항염효과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프로폴리스·벌화분 효능

부지런한 꿀벌이 만들어 내는 식품으로 알려진 프로폴리스와 벌화분은 천연 항생제, 염증 청소부 등의 별명을 가졌다. 피부 좋아지는 방법·음식으로 알려진 프로폴리스는 다양한 프로폴리스 화장품·비누 등으로 가공되기도 한다. 프로폴리스는 혈당 수치를 개선하는 식품으로 비만에 좋은 음식이다. 프로폴리스의 경우 복용법이 따로 있다. 프로폴리스 원액을 그대로 먹을 수 없어 주스와 물 등에 희석해 마시는 것이 일반적이다. 어떤 이들은 프로폴리스 향과 맛에 거부감을 느껴 복용하기 어려워 하는 이들이 있다. 또한 개인에 따라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는 프로폴리스는 과다섭취를 피해야 한다.

▲(사진출처=ⓒ게티이미지뱅크 )

부지런한 꿀벌에게 채취할 수 있는 식품은 바로 벌화분이다. 벌화분은 알록달록한 작은 알맹이로된 식품으로 로얄젤리의 원재료로 알려졌다. 벌화분은 꿀벌의 주식으로 알려졌는데 다양한 영양 성분이 가득한 것으로 알려졌다. 면역력 높이는 음식·방법, 피부에 좋은 음식 등으로 알려진 벌화분은 특히 노화 방지에 탁월한 것으로 알려졌다. 혈관 청소부로 불리는 벌화분은 혈관 내 노폐물이 축적되는 것을 예방한다고 한다. 벌화분은 하루에 한 두 스푼씩 물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복용법으로 요플레 등에 섞어 먹어도 좋다. 벌화분은 꽃가루로 만들어진 식품으로 꽃가루 알레르기, 각종 알레르기 환자에게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이러한 프로폴리스와 벌화분은 각종 염증성 질환 완화는 물론 증상을 개선시키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구내염에 좋은 음식, 감기에 좋은 음식, 면역력에 좋은 음식,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등으로 알려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