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위=매스틱', 위염 등 염증에 좋은 음식 '매스틱' 효능·부작용... 속 쓰림, 소화불량 해소하는 매스틱검, 매스틱 가루분말 어떻게 먹을까?
등록일 : 2019-07-18 14:10 | 최종 승인 : 2019-07-18 14:10
정혜영
▲(사진출처=채널A '나는 몸신이다')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 위에는 매스틱이라는 말이 공식이 돼버렸다. 매스틱은 최근 크릴오일, 보스웰리아, 레몬밤 등과 함께 급부상한 건강기능식품이다. 염증에 좋은 음식 매스틱은 특히 위염이나 위궤양, 위암 등 위 통증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졌다. 잦은 음주와 스트레스로 인해 만성 위염을 달고 사는 현대인에게 안성맞춤인 식품이다. 매스틱은 '신의 눈물'이라는 별명이 있다. 매스틱을 채취할 수 있는 나무는 1년에 한 번 수액을 맺고 정해진 양만 추출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귀하다. 그리스 키오스섬 나무 수액 매스틱을 굳히면 매스틱 검(매스틱껌)이된다. 매스틱 검의 추출물이나 원액을 가공하면 매스틱 분말, 매스틱 가루, 매스틱 환, 메스틱 과립으로 만들 수 있다. 위염 증상인 윗배 통증, 명치 통증, 속 쓰림, 소화불량을 해소하는 매스틱은 식이섬유가 많은 음식으로 위 건강을 책임진다. 갖가지 매스틱의 효능·부작용과 매스틱 검, 매스틱 분말 가루 먹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 효능

매스틱은 위산 분비 촉진을 조절한다. 위산이 역류하면 역류성식도염이나 식도염에 걸릴 수 있다. 매스틱 추출 가루를 꾸준히 복용하면 위산으로 인한 점막 손상을 완화해 위염에 좋다. 매스틱 원산지인 그리스 사람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매스틱 추출 원물을 껌처럼 씹고 뱉었다. 위장건강뿐 아니라 대장염, 관절염 등 각종 염증을 치료하고 해독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충치로 인한 치주질환, 입냄새, 구강암 예방에 좋아 외국에서는 자일리톨처럼 치약이나 껌에 메스틱 성분을 함유해 활용하기도 한다. 매스틱의 설포라판 성분은 강한 살균력이 있어 헬리코박터균 증식을 억제하기도 한다. 제산제로도 고치기 힘든 위장 건강에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매스틱 부작용

매스틱은 천연물질로 큰 부작용은 없으나 임산부나 모유 수유 중인 산모는 가급적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다. 하루 권장량을 넘기면 매스틱은 과다섭취로 인한 복통이나 설사, 두드러기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매스틱 고르는 법은 유럽 PDO 인증 마크나 FDA에서 안전성을 확인받은 것으로 한다. 식약처 인증 마크 역시 반드시 확인하며 식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유의한다. 매스틱 검 조각은 매우 단단하기 때문에 매스틱 가루 분말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편리하다.

매스틱 가루분말·과립, 매스틱 검 먹는 법

매스틱 하루 권장섭취량은 1,000mg이다. 매스틱 분말 가루의 경우 물이나 음료에 타 먹는다거나 요거트, 샐러드 등 음식에 섞어 먹는다. 미지근한 물에 녹여 매스틱 차로 마셔도 좋다. 하루 2회 아침과 저녁으로 나눠 1티스푼 정도를 우유, 두유, 요구르트에 타 먹으면 더욱 소화력이 향상된다. 매스틱 추출 원물인 매스틱검은 가격이 비싸고 파는 곳도 많지 않다. 매스틱 검을 먹는 경우에는 껌처럼 씹어 추출액을 흡수하고 뱉어내는 방법으로 먹는다. 매스틱 가루 분말을 섭취할 때는 복용법에 따른다.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