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7월·8월 여름 제철 ‘토마토(방울토마토)’ 효능·부작용, 후숙식품이자 칼로리 낮은 다이어트 채소... 세계 10대 푸드 당당히 선점
2019-07-18 09:44:29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단에 빼놓지 않는 음식이다. 특히 방울토마토나 대추방울토마토는 한입 크기로 먹기가 편리해 다이어트에 좋은 토마토 종류다. 최근 짭잘이 토마토, 찰토마토 등 다양한 토마토가 제철을 맞아 판매되고 있다. 수확시기를 거친 토마토는 푸르스름한 것이 간혹 섞여 있는데 토마토는 후숙식품이므로 익혀서 먹으면 문제가 없다. 토마토를 집안에서 직접 키우거나 기르기를 하는 사람도 많다. 재배 과정이 생각보다 까다롭지 않기 때문이다. 혈당지수가 낮은 음식 토마토는 비타민, 섬유질을 비롯한 다양한 영양성분(영양소)를 갖췄다. 당당히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이름을 올렸다. 전립선염·전립선비대증·전립선암 등에 효과적이라는 토마토 효능과 토마토 부작용 및 토마토 요리 및 먹는 방법을 정리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방울토마토) 효능

토마토 칼로리는 100g에 14~20kcal다. 토마토 한 개 칼로리는 약 20~34kcal 정도다. 토마토는 7월 제철을 맞은 과일 수박, 참외, 자두 등과 함께 칼로리가 낮은 음식에 속한다. 저열량 토마토는 때문에 다이어트에 빠질 수 없다. 연예인 다이어트 식단을 보면 대체로 방울토마토에 단백질이 많은 음식 삶은 계란, 닭가슴살을 먹고 식이섬유가 많은 야채나 과일을 곁들인다. 여기에 뿌리작물인 고구마나 감자로 포만감을 지속시키기도 한다. 변비에 좋은 음식인 토마토는 동맥경화·뇌졸중 등 심혈관질환을 개선하며 이뇨작용이 있어 신장에 좋은 음식이다. 토마토는 남성 전립선염·전립선비대증·전립선암에 좋은 음식이다. 여성에게 석류가 있다면. 남성 정력보강, 정력증진에는 토마토가 있다. 토마토는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토마토의 라이코펜이 알콜을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 비타민K가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혈당 낮추는 효과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토마토 부작용

토마토를 과다섭취할 경우 구토, 복통, 독성에 의한 설사, 흡수율 저하 등이 발생한다. 토마토 성질은 차갑다. 몸의 냉증이 있거나 냉방병에 자주 걸리는 체질이 먹는 경우 복통과 배탈 등 배앓이를 할 수 있다. 토마토 하루 권장 섭취량은 방울토마토나 대추방울토마토는 15개, 일반 토마토나 찰토마토, 짭잘이 토마토, 황금 토마토의 경우 하루 2개다. 원산지가 남미인 토마토는 국내에서도 많이 재배하고 수확한다. 지금이 토마토 먹기 딱 좋은 시기다. 토마토 요리와 먹는 방법에 뭐가 있을까?

토마토 요리와 먹는 법

토마토는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토마토를 보관할 때 녹색을 띤다면 후숙 토마토 실온 보관법을 사용하며 완숙토마토의 경우 토마토 꼭지를 떼고 열 십자 칼집을 낸 뒤 끓는 물에 후다닥 데치고 찬물로 헹군 다음 껍질을 벗겨 밀봉한 뒤 냉동 보관한다. 슈퍼푸드 토마토는 갑상샘 질환 발병률을 낮추고, 암 발병을 낮추는 음식이다. ‘아내의 맛’ 함소원이 시부모님과 먹어서 알려지게 됐다. 카무트는 강력한 항산화 효능이 있다. 카뮤트(카무트) 한 끼 샐러드를 만들 때 방울 토마토를 함께 넣어주면 상큼한 과육과 고소한 곡물 씹히는 맛을 즐길 수 있다. 당분이 많은 토마토 요리로 대표적인 것은 토마토 달걀 볶음, 토마토 카프레제, 토마토 케첩(케찹), 토마토 스파게티, 토마토 캐닝, 토마토 쥬스 만드는 법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