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전원생활
신용카드 발급조건과 발급기간 "신용카드 연체 시 제한"...신용카드 한도 상향 및 신용등급 올리는 법
2019-07-17 16:18:20
양윤정
▲신용카드는 사용 대금을 나중에 한 번에 몰아서 지불하는 카드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사람들은 편리함, 간편함을 추구한다. 현금을 일일이 계산하는 것보다 카드 한 장 쓱 내미는 것에 익숙해졌으며 이제는 카드조자 들고 다니지 않고 스마트폰에 저장한 앱카드를 보여주기에 이르렀다. 최근엔 기계를 통해 스스로 메뉴를 주문하는 매장도 점점 늘어나고 있는 것을 보면 카드 소지는 이제 필요가 아닌, 필수가 된 것 같다.

통장과 돈만 있으면 은행에서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지만, 어떤 카드는 은행에서 제시하는 발급조건을 만족해야 한다. 신용카드다. 신용카드는 카드 대금을 지불할 수 있는 ‘신용’을 가진 사람에게 발급한다.

신용카드 발급조건

신용카드 발급조건은 은행별로, 발급받고자하는 카드 종류별로 다르다. 금융당국에서는 만 19세 이상의 성년으로 월 가처분 소득 50만 원 이상, 개인 신용등급 1~6등급인자로 규정하고 있다. 미성년자 신용카드 발급은 만 18세 이상이며 재직 중인 사실을 증명해야 한다.

위 조건을 만족했다고 해도 신용카드 연체 시 대금의 일부만 지불하고 남은 금액을 다음 달로 이월하는 ‘리볼빙’, 카드대출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을 이용한 이력이 있다면 신용카드 발급에 제한이 있을 수 있다. 다른 신용카드의 연체 대금이 있는 경우도 마찬가지다.

▲실물카드가 아닌 모바일에만 존재하는 카드도 나왔다.(사진=ⒸGettyImagesBank)

신용카드 발급 서류와 기간

신용카드 발급신청 시엔 신분증과 소득 증명이 가능한 서류가 필요하다. 3개월 이상 된 재직증명서, 4대보험 가입 확인, 월급이 들어 온 통장 내역 등을 가져가면 된다. 신용카드 발급기간은 2~7일 정도 걸린다.

신용카드 한도 상향 방법

신용카드에는 한도가 있다. 한도는 해당 카드사가 고객을 판단해 정한다. 카드 소유주의 직업과 나이, 소득 정도, 사용 이력 등을 고려해 신용카드 한도를 설정하며 차후 거래 내역에 ᄄᆞ라 한도를 높일 수도, 낮출 수도 있다. 신용카드 한도 향상은 신용카드 사용에 아무런 문제가 없을 시 이뤄진다. 이 역시 리볼링, 현금서비스, 카드론 등의 사용 이력이 남아있다면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신용카드 한도를 매번 아슬아슬 하게 모두 채우는 경우도 한도 상향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신용카드 한도가 초과되면 결제를 하지 못한다.(사진=ⒸGettyImagesBank)

신용등급 올리는 법

신용카드 한도 상향은 적정수준의 한도 소진, 신용등급 상향 등으로 이뤄진다. 신용등급 올리는 법은 다음과 같다. 전기세, 도시가스와 같은 공공요금을 6개월 이상 납부하거나 신용카드 연체 이력이 없고, 되도록 체크카드를 사용해 일시불로 지불하면 된다.

신용등급무료조회

자신의 신용등급이 궁금하다면 카드사, 인터넷뱅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신용등급무료조회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