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혈관에 좋은음식] 연자육 효능! 연자육 다이어트가 프리바이오틱스 다이어트와 비슷? 먹는법과 부작용
등록일 : 2019-07-17 13:29 | 최종 승인 : 2019-07-17 13:29
양윤정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이다.(사진=Ⓒ채널A 나는 몸신이다)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연자육이라는 이름이 낯익지 않을 수 있지만, 연자육은 연꽃의 씨앗이다. 더 정확히 말하면 연꽃이 지면 안에 검은색 씨앗이 있는데, 이를 연자, 씨앗을 벗긴 속살을 연자육이라고 한다. 연자육은 다양한 효능 덕택에 예부터 유명했다. 오죽했으며 왕에게 납품까지 했을까.

연자육 효능

연자육은 대표적인 혈관에 좋은 음식이다. 연자육에는 필수 아미노산 중 하나인 메티오닌이 풍부하다. 메티오닌은 혈관의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효과적인 아미노산으로 엽산과 만나면 흡수율이 더욱 높아진다. 연자육에는 엽산 또한 풍부해 혈관 건강에 으뜸인 식품이다. 엽산은 메티오닌의 흡수율을 높여줄뿐더러 비타민과 혈관 속 독소 농도를 낮춰주는 역할도 한다.

▲연꽃은 좋은 식재료를 아낌없이 준다.(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다이어트

연자육은 시서스가루, 레몬밤, 새싹보리분말 등 다이어트 효능을 가진 여러 식품들과 이름을 나란히 하는 다이어트 음식이다. 연자육에 있는 네페린 성분이 중성지방을 낮춰주는 것. 특히, 주목해야 할 점은 연자육의 ‘저항성 전분’이다. 연자육은 70% 탄수화물 구성됐다. 이 탄수화물은 저항성 전분으로 위나 소장에서 흡수되지 않고 대장까지 내려간다. 대장으로 간 저항성 전분은 대장 내 유익균의 먹이가 된다.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받는 유산균의 먹이, 프리바이오틱스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연자육 먹는법

연자육은 다양한 방법으로 먹는다. 먼저, 연자육차는 볶은 연자육 5~10알 정도 2~3L물에 넣고 끓이면 된다. 연자육밥은 연자육을 12시간 건조시키고 불린 쌀에 올려둔다. 쌀과 연자육, 소금 소량, 물을 넣고 밥을 지으면 연자육밥 완성이다. 최근에는 연자육 미숫가루가 나와 더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게 됐다.

▲연자육 먹는 법은 다양하다.(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은 아미노산과 단백질이 풍부해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과 같은 부작용이 일어난다. 또한 변뇨 장애 질환이 있는 사람은 피하도록 하자. 연자육의 권장섭취량을 한 번에 15알, 1일 30알 이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