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육지 사람은 몰라" 제주 제철 갈치김밥, 비린내 어떻게 잡나? 갈치 효능과 에어프라이어로 갈치 굽는 법
등록일 : 2019-07-17 09:19 | 최종 승인 : 2019-07-17 09:19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 17일 오전 SBS '모닝와이드'에서는 갈치(은갈치) 특산지역인 제주에서 30년 넘게 갈치김밥을 판매하는 노포를 소개했다. 제주 맛집, 제주 먹거리로 알려진 전복김밥, 갈치조림, 문어해물라면, 흑돼지구이, 딱새우회는 들어봤지만 갈치김밥은 다소 생소하다. 육지 사람들에게 생소한 갈치로 만든 김밥은 노포를 지켜온 사장님의 남편이 매일 잡아 온 싱싱한 갈치로 요리한다. 쌀뜨물과 계피를 이용해 비린내를 제거한 뒤 밥과 단무지, 계란 고명과 갈치살을 넣어 김밥을 만드는 것이다. 갈치는 7~10월 지금이 제철인 생선으로 갈치구이, 갈치찌개, 갈치조림 등 다양한 조리법으로 우리 식단에 오른다. 칼 모양을 닮은 갈치는 길이가 길고 은빛을 낸다. 요리연구가 백종원은 과거 갈치조림 황금 레시피를 공개하며 시청자의 입맛을 자극한 바 있다. 특히 제주도 은갈치는 이미 맛이 좋고 크기가 남다르기로 소문이 자자하다. 올 여름 휴가철 제주도 가볼만한 곳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은 특별한 제주 은갈치로 만든 갈치김밥을 맛보길 바란다. 갈치의 효능과 에어프라이어로 초간단 갈치 굽는 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갈치 효능

갈치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동맥경화와 고혈압, 심근경색 등 심혈관 질환을 예방한다. 단백질이 많은 음식 갈치는 비타민도 풍부해 피부 보습에 좋고 여드름이나 기미, 주근깨 등 잡티와 트러블을 완화한다. 칼슘이 많은 음식 갈치는 뼈 골밀도를 높여 성장기 청소년 발육과 중장년의 골다공증, 관절염 등에 좋다. 갈치에는 이뇨작용을 돕는 칼륨이 많아 나트륨을 배출하고 붓기를 뺀다. 소화를 촉진하는 갈치는 위염이나 위궤양으로부터 위 건강을 지킨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갈치 맛있게 굽는법(에어프라이어 사용)

지느러미와 비늘을 손질한 갈치를 준비한다. 갈치를 접시에 올리고 굵은 소금을 뿌린다. 켜켜이 쌓아주기를 반복한다. 소금양은 너무 많으면 짜지니 기호에 맞게 준비할 것. 10~15분간 실온에서 보관한 뒤 조리용 솔이나 붓을 이용해서 올리브유, 혹은 최근 양파과자나 짜장라면과의 조합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향긋한 트러플 오일 등을 발라준다. 그대로 종이 포일을 바닥에 깐 뒤 갈치(은갈치)를 올린다. 에어프라이어에서 180도 8분 정도 가동한 뒤 잘 익으면 뒤집어서 다시 10분을 가열한다. 노릇하고 짭조름한 갈치구이가 완성된다. 갈치구이를 포슬하게 적당한 크기로 썰어 계란 고명과 단무지 흰밥(찬밥)을 넣어 김에 돌돌 말면, 제주도 갈치김밥과 유사한 갈치의 풍미를 즐길 수 있다.

[F.E TIMES(F.E 타임스)=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