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생활경제
돈 모으는 방법 추천! 20·30대 청년 재테크로 좋은 저축보험부터 적금 풍차돌리기 방법까지
2019-07-16 17:07:58
김지원
▲돈 모으는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지원 기자] 20, 30대 중에는 미래를 위해 돈을 모으는 이들이 많다. 당장 쓸 돈을 아껴 미래에 투자하겠다는 것이다. 모은 돈은 결혼자금, 독립자금 등에 사용한다. 사회초년생 재테크로 좋은 저축보험과 적금 풍차돌리기를 소개한다.

▲저축보험은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저축보험

저축보험이란 3년, 5년 또는 10년 등 단기간 저축을 목적으로 하는 보험을 말한다. 결혼자금, 독립자금, 노후자금 등을 마련할 때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저축보험 종류로는 연금저축보험, 연금보험, 변액보험 등이 있다. 저축보험은 가입 기간이 10년 이상 되면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저축보험 가입할 때는 현재 공시이율과 최저보증 이율을 확인해야 한다. 현재 이율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상품은 아니다. 이율은 시중금리가 하락하면 떨어진다. 이에 최저보증 이율을 확인해야 한다. 최저보증 이율은 기간마다 다르다. 비교가 어렵다면 해지 환급금을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돈 모으는 방법 ‘적금 풍차돌리기’(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적금 풍차돌리기

적금 풍차돌리기란 매달 만기 1년 통장을 만들어서 1년 동안 총 12개의 적금 통장을 만드는 적금 방식을 말한다. 예를 들어 한 달에 120만 원을 적금할 계획이라고 하자. 매달 10만 원 정기 적금 통장을 하나씩 만들면 일 년 후 적금 통장 12개에 적금 금액이 한 달 120만 원이 된다. 하나 만기 되면 통장을 새로 하나 만들어 12개를 항상 유지한다. 풍차돌리기 방식으로 적금을 넣으면 일 년을 기점으로 매달 적금 만기 통장이 생긴다. 이에 비상금이 필요할 때도 적금을 해지할 필요가 없다. 아울러, 1년 후 받은 원금과 이자를 통장에 재예치해서 복리효과를 얻을 수 있다.

한편, 20대 추천 적금 통장으로는 ▲우리은행 – 스무살 우리 적금 ▲신한은행 – 신한 두배드림 저금 ▲KEB하나은행 – 도전365 적금 ▲국민은행 – KB내맘대로적금 ▲카카오뱅크 – 자유적금 ▲케이뱅크 – 주거래우대 자유적금 등이 있다. 적금 통장을 만들 때는 적금 이자 높은 은행에서 만드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