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급격한 체중 감량 시 먹으면 좋은 음식인 바나나, 다이어트 변비로 고생한다면 주목해야 할 바나나 효능과 바나나 부작용은?
2019-07-16 16:57:54
허서윤
▲바나나 다이어트, 바나나 효능, 바나나 부작용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허서윤 기자] 급격한 체중 감량을 원해 샐러드 위주의 식단으로 다이어트를 지속하고 있다면 바나나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바나나는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지만, 칼로리가 높은 과일에 속한다. 하루 1~2개 정도는 오히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다이이어트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자.

바나나 효능

바나나는 다이어트 시 자주 찾아오는 변비 개선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배변활동에 도움을 줘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든다. 또한 칼륨, 비타민, 무기질이 다량 함유된 바나나는 다이어트 시 찾아올 수 있는 무기력함과 피로감을 감소하는 역할을 한다고 알려졌다. 운동 전후로 먹으면 좋은 과일인 바나나는 근육 경련을 막고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된다. 바나나 속 세라토닌 성분이 풍부해 불면증에 좋은 음식,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잘 익은 바나나는 항암 효과도 볼 수 있다고 알려졌다.

▲바나나 케이크, 바나나 먹는법, 바나나 보관법 (사진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바나나 먹는법·보관법

바나나 보관법은 다른 과일과는 다른 특이함을 보인다. 바나나를 옷걸이, 바나나걸이에 걸어 보관하면 무르지 않고 맛있게 익는다고 알려졌다. 바나나의 골칫거리인 초파리는 바나나를 먹기 꺼려지는 이유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고 알려졌다. 초파리 없애는법은 바나나를 쌀뜨물에 넣은 후 10분 정도 뒤에 빼내면 날파리 없이 바나나를 먹을 수 있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날파리가 생긴다면 못 쓰는 컵에 바나나 껍질과 과육을 살짝 으깨 넣고 랩을 씌운다. 랩에 빨대 구멍 정도의 작은 구멍을 내면 컵안으로 초파리가 들어가 쉽게 없앨 수 있다. 바나나 먹는법은 무척 다양하다. 바나나케익, 바나나 쉐이크 등 다양한 음식 재료로 사용되는 바나나는 각종 과일과 잘 어울려 쉐이크·스무디 등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바나나 부작용

바나나 하루 섭취량은 1~2개가 적당하다. 바나나는 신장 질환이 있다면 섭취 시 주의해야 한다. 또한 바나나는 마그네슘 함량이 높아 과다 섭취하는 경우 마그네슘 수치를 급격히 상승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바나나 속 세로토닌 성분은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