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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산부에게 좋은 음식 ‘참외’ 효능은? 참외 고르는 방법·보관법부터 참외장아찌 담그는 법까지!
2019-07-16 15:03:14
김지원
▲참외는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사진=ⓒ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지원 기자] 참외는 여름 제철 과일이다. 참외 제철은 6월부터 8월까지다. 참외는 변비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변비 증상 개선 말고도 참외에는 효능이 많다. 참외 효능, 참외 고르는 방법, 참외 보관 방법을 비롯하여 MBN ‘알토란’에서 소개한 참외장아찌 담그는 법까지 한 번에 알아보자.

▲참외 효능을 알아보자(사진=ⓒ게티이미지뱅크)

참외 효능

참외는 100g당 30칼로리다. 칼로리가 낮지만 포만감이 높은 편이다. 이에 다이어트 음식으로 좋다. 다이어트할 때 식사량이 줄어 변비가 나타나는 경우가 많은데, 참외는 다이어트 중 변비 증상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 참외는 호흡기 질환 예방에도 좋다. 참외는 가래를 묽게 만든다. 참외는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된다. 참외는 기미, 주근깨 등을 예방한다. 참외는 항암 효과도 있다. 참외에는 천연 항산화제인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참외에는 엽산이 많아 임산부에게 좋은 음식이기도 하다. 참외 과육뿐 아니라 참외껍질에도 다양한 효능이 있다. 참외껍질은 치통 완화에 좋다. 참외껍질 끓인 물을 양치할 때 사용하면 치통이 줄어든다. 참외껍질은 소화에도 효능이 있다. 체했을 때 도움이 된다.

▲참외 고르는 방법은?(사진=ⓒ게티이미지뱅크)

참외 고르는 방법·보관 방법

맛있는 참외를 고르는 방법은 참외 배꼽을 확인하면 된다. 배꼽이 작은 참외가 맛있는 참외다. 아울러, 참외 노란색이 진하고 하얀 줄이 선명한 것이 좋은 참외다. 맛있는 참외를 먹기 위해서는 보관법도 중요하다. 참외 오래 보관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참외를 보관할 때는 밀봉하는 것이 좋다. 참외는 지퍼백 같은 밀폐 용기에 넣어 보관하면 신선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다. 종이 타월로 싼 뒤 랩을 씌워도 된다.

▲참외장아찌 레시피 소개!(사진=ⓒ게티이미지뱅크)

참외장아찌 만드는 법

여름 반찬으로 참외장아찌를 추천한다. MBN ‘알토란’에서 공개한 참외장아찌 담그는 법을 알아보자. 참외장아찌 만들기 재료는 참외, 간장, 식초, 설탕, 건고추 등이 있다. 참외 8개를 끓는 물에 10초간 데친다. 팔팔 끓는 물에 데치면 안 된다. 끓기 직전의 온도에서 데쳐야 참외가 안 익는다. 데친 참외는 찬물에 담근 후 물기를 제거한다. 참외 양 끝을 잘라내 꼭지를 제거하고 반으로 자른다. 씨와 태좌를 제거한다. 자른 참외 1개마다 속살에 소금 반 큰 술을 묻힌 뒤 냉장고에서 6시간 정도 절인다. 그다음 6시간 정도 선풍기 바람과 함께 햇볕에 말린다. 말린 참외의 속살 부분이 위를 향하도록 통에 담는다. 참외장아찌 물을 만들 때는 간장, 식초, 설탕을 1:1:1 비율로 섞으면 된다. 간장, 식초, 설탕을 8컵씩 냄비에 넣고 센 불에서 끓인다. 건 고추 8개를 반으로 잘라 넣고 1분간 끓인다. 절임물이 확 끓어오르면 불을 끈다. 절임물을 차게 식힌다. 차게 식힌 장아찌 물을 참외에 붓는다. 냉장고에서 이틀간 숙성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