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여성 갱년기 증상과 남성 갱년기 증상의 원인은 다르다? 갱년기 증상 및 갱년기에 좋은 음식까지
등록일 : 2019-07-12 13:36 | 최종 승인 : 2019-07-12 13:36
김수연
▲여성갱년기 원인 (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김수연 기자] 갱년기증상은 노화에 의해 자연스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다. 갱년기 증상은 사람에 따라 정도가 다르게 나타나지만 심한 경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다. 아래에서 갱년기의 원인과 갱년기 증상, 갱년기에 좋은 음식까지 함께 알아보자.

갱년기 원인

여성갱년기의 원인은 나이가 드는 등의 이유로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 프로게스테론이 저하되면서 나타난다. 남성갱년기의 경우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감소되면서 갱년기 증상이 나타난다. 이는 노화 뿐만 아니라 불규칙한 생활습관, 흡연, 스트레스, 고혈압, 당뇨 등의 질환이 있는 경우 개연ㄴ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여성 갱년기 증상 (사진=ⒸGettyImagesBank)

갱년기 증상

여성갱년기 증상은 먼저 월경주기나 기간, 생리양이 불규칙해 지다 폐경증상이 온다. 후에 갱년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얼굴이 화끈거리고 땀이 나거나 두통, 가슴 두근거림을 동반할 수 있다. 또한 질 건조증이 생길 수 있고 배뇨통, 성교통이 올 수 있다. 골밀도가 감소하고 우울증이나 불면증이 올 수 있다. 남성갱년기 증상은 성욕이 저하되고 발기부전 등의 성기능 감소가 있을 수 있다. 우울증, 불안감, 무기력 등을 느낄 수 있으며 기억력이 감퇴된다. 탈모 및 모발이 얇아지고 근육이 감소하면서 내장지방이 증가할 수 있다.

▲갱년기에 좋은 음식 석류 (사진=ⓒ픽사베이)

갱년기에 좋은 음식


대표적인 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석류다. 석류는 엘라그산 성분이 풍부하다. 엘라그산 성분은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성분이다. 때문에 석류를 꾸준히 섭취하면 갱년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다. 혹은 칡, 굴 등은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