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 연자육 효능과 부작용, '조선시대 왕'이 연자육을 먹은 이유는?
2019-07-12 10:58:22
장희주
▲연자육 효능, 연자육 다이어트, 연자육 먹는법, 연자육 부작용(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장희주 기자] 연자육 효능이 끊임없이 인기다.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 통해 연자육 효능이 알려지면서 연자육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다. 연자육 효능,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 부작용을 자세히 소개한다.

연자육이란?

연자육이란, 연꽃 씨에 해당하며 껍질을 벗겨 말린 것을 말한다. 연자육은 오래전부터 약재로 자주 사용돼왔으며, 연자육 맛은 냄새가 거의 없고, 달고 떫다. 연자육은 ‘왕의 씨앗’이라고도 불리는데, 이는 조선시대 왕인 영조와 성조가 즐겨 먹었다고 알려졌기 때문이다.

연자육 효능

연자육 효능은 다양하다. 대표적인 연자육 효능으로는 스트레스 해소다. 연자육은 심신 안정 효능이 있어 스트레스를 줄여준다고 알려졌다. 이에 따라 스트레스에 의해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을 완화한다. 따라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수험생이나, 만성피로에 시달리는 직장인들에게 좋은 음식이다.

▲연자육 효능, 연자육 다이어트, 연자육 먹는법, 연자육 부작용(사진=ⒸGettyImagesBank)

연자육 다이어트

연자육은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다. 연자육 다이어트 효능은 연자육 내 저항성 전분이 탄수화물이 체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한다. 이는 혈당조절에 좋고, 지방 흡수를 억제하기 때문에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된다. 이 밖에 연자육은 혈관 건강과 노폐물 제거에도 효능이 있다고 알려졌다.

연자육 먹는 법

연자육을 구매하면 보통은 건조 상태의 연자육이다. 껍질이 제거된 상태이지만, 건조된 연자육은 매우 딱딱해 생으로 먹을 수 없다. 일반적으로 연자육 먹는 법은 연자육을 물에 불려 쌀과 함께 밥을 짓거나, 연자육 조림 등 반찬으로 먹는다. 또는, 연자육을 차로 먹는 방법도 있다. 건조된 연자육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후 물에 넣고 20~30분 정도 끓여주면 연자육 차가 된다. 끓인 연자육은 매우 부드러워져 식힌 후 샐러드 등에 넣어 먹어도 된다.

연자육 부작용

연자육은 하루 섭취 권장량 이상을 넘기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연자육은 몸이 찬 사람, 소화기관이 약한 사람, 출산 직후의 여성 등은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과다 섭취할 경우 설사, 복통, 메스꺼움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과다섭취는 피해야 한다. 연자육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씨앗 기준으로 15알, 차로는 2~3잔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