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혀로 보는 건강] 혀 갈라짐·혓바닥 색깔 등 혀 건강상태! 혀 백태 원인·제거 혀클리너 사용법
2019-07-11 17:58:31
박희연
▲[혀로 보는 건강] 혀 갈라짐·혓바닥 색깔 등 혀 건강상태! 혀 백태 원인·제거 혀클리너 사용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 혀 갈라짐, 혀 색깔, 혓바닥 백태, 혀 세로줄, 혀 가로줄 등 혀로도 우리 몸의 건강상태를 알 수 있다. 특히 혀 백태는 입냄새 원인이 되기도 하는데, 이에 혀로 보는 건강, 혀 건강상태와 혀 백태 원인, 혀 백태 제거방법인 혀 클리너 사용법을 알아봤다.

▲혀로 보는 건강, 혀 건강상태(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혀로 보는 건강

가장 일반적인 혓바닥 색깔은 붉은빛이 도는 붉은색이다. 이와 달리 보라색 혀라면 신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한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또 밝은 분홍색 혀는 철분 결핍, 글루텐 알레르기 반응, 비타민 B1 결핍으로 나타난다.

또 혓바닥 갈라짐 증상은 세균이나 곰팡이에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 또 구강 건조증이나 구내염 증상, 비타민 결핍 증상으로 혀 갈라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혀가 갈라짐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서 많이 발생하며, 나이가 들수록 더 많이 생긴다.

의외로 혀 백태 증상은 건강상태와 관련이 없다. 단순히 구강 위상 상태가 좋지 않을 때 나타난다. 단, 혀 백태는 입냄새(구취) 원인이 될 수 있어 혀 백태 제거해주는 게 좋다.

아울러 혀 부음, 혀 염증인 ‘설염’은 심할 경우, 혀에 분비물이 고이거나 혀 안쪽 돌기 등의 종양이 생기기도 한다. 만약 혀끝 부분에 종양이 발견됐다면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됐을 수 있다. 또 구내염 증상의 경우는 가장자리는 붉고 중앙은 흰색이 나타나는데, 종종 혀 아래쪽에 생기기도 한다.

▲혀 백태 원인, 혀 백태 제거, 혀 클리너 사용법(사진출처=ⓒGettyimagesbank)

혀 백태 원인·제거, 혀 클리너 사용법

혀 백태 원인은 근육이 긴장하고 피곤해 생긴다. 혀 백태 원인은 구강 건조증, 입안 건조증 등이다. 혀 백태 제거방법은 ‘혀 클리너 사용법’이 있다. 혀 클리너 사용법은 입안을 물로 헹구고, 혀 안쪽부터 3~4회 정도 닦아내면 된다.

이밖에 혀 백태 제거방법은 ▲알로에 진액, 입안에 넣고 2~3분간 가글 후 따뜻한 물로 씻어내기 ▲식힌 허브티와 소금 한 숟가락을 넣어 가글하기 ▲강황 가루와 진피를 혀 위에 올리고 칫솔질하기 ▲물 자주 마시기 ▲녹차 마시기 ▲금연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