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입냄새 제거방법·자가진단] 입냄새(구취) 원인, ‘당뇨·신장 질환·편도선염’ 초기증상일 수 있다
2019-07-11 17:02:28
박희연
▲[입냄새 제거방법·자가진단] 입냄새(구취) 원인, ‘당뇨·신장 질환·편도선염’ 초기증상일 수 있다(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 열심히 양치해도 입 냄새가 날 때 입 냄새 원인은 다양하다. 입 냄새는 첫인상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이에 구취 원인과 입 냄새 자가진단, 입 냄새 제거방법을 알아봤다.

▲입냄새 원인, 구취 원인(사진=ⒸGettyImagesBank)

구취 원인

입 냄새 나는 이유는 ▲구강건조증 증상 ▲하얗게 낀 설태 ▲비만과 스트레스 ▲구내염 증상 ▲당뇨 초기증상, 과일 냄새 ▲신장 질환자, 비린내 ▲편도선염 증상, 치즈 냄새 ▲알코올과 신경안정제 등이 있다.

▲구취 자가진단, 입냄새 자가진단(사진출처=ⓒGettyimagesbank)

입 냄새 자가진단

구취 자가진단은 ▲손등에 침을 바르고 2~3초 후 냄새를 맡는다 ▲컵에 숨을 크게 내쉰 후 냄새를 맡는다 ▲면봉으로 혀 설태를 살짝 긁어 냄새를 맡는다 등이다.

▲입냄새 제거, 구취 제거, 입냄새 없애는 법, 구취 없애는 법(사진=ⓒ픽사베이)

구취 제거

구강건조증 때문에 입 냄새가 날 때 입 냄새 제거는 양치할 때 가장 건조한 혀 안쪽을 꼼꼼히 닦는다. 또 입 냄새 없애는 법은 입 냄새 제거 치약으로 입 안쪽 볼을 살살 닦고, 치실을 사용하면서, 주기적인 스케일링 받기를 추천한다. 또 평소 물을 자주 마셔주는 게 좋다.

입안 냄새 제거는 흔히 구취 원인 음식으로 알려진 우유나 달걀, 육류 섭취 후 물이나 구취 제거제, 구강청정제로 입안을 헹궈준다. 또 섬유질이 많은 채소나 과일을 먹어 입 냄새 완화를 할 수 있다. 입 냄새에 좋은 음식은 염증에 좋은 식품인 양배추 효능과 섬유질 많은 음식인 사과, 당근, 샐러리, 비타민C 많은 음식인 녹차를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