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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기간 다이어트 시간제한 다이어트·간헐적 단식 정말 효과적일까? 부작용 "요요" 다이어트 식품·음식 추천
2019-07-09 11:26:26
양윤정
▲다이어트 방법은 여러가지다.(사진=Ⓒ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양윤정 기자] 어떤 다이어트 식품을 먹는가도 중요하지만, 어떤 식으로 다이어트를 하는가도 중요하다. 비슷한 말 같지만 다이어트 음식의 도움을 받는 것만으로는 살이 빠르게 빠지지 않는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을 것이다. 단기간 다이어트 효과를 보기 위해선 무엇을 먹는가와 언제, 얼마나 먹는가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

음식을 먹는 횟수와 시간을 통제하는 다이어트 방법이 최근 인기를 끌었다. 시간제한 다이어트와 간헐적 단식 방법이다. 두 방법은 똑같다고 봐도 될 정도로 방식이 흡사하다. 음식을 섭취하는 시간을 정하고 그 시간에만 음식을 먹고 그 외의 시간은 금식한다.

▲다이어트로 만든 목표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사진=ⒸGettyImagesBank)

시간제한 다이어트

시간제한 다이어트는 기본적으로 12시간 공복과 잠들기 3시간 전부터 금식을 지킨다. 음식을 먹는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7시를 추천한다. 생체리듬에 맞게 음식을 섭취해야 최고의 효율을 낼 수 있기 때문. 12시간 금식만 지키면 된다고 생각해 밤에 음식을 먹고 낮에 굶는 행위는 오히려 각종 성인병을 부를 수 있어 위험하다.

간헐적 단식

간헐적 단식은 시간제한 다이어트보다 좀 더 공복시간이 길다. 하루 단위는 16시간 금식 8시간 음식섭취며 일주일 단위로 본다면 5일은 평상시대로 음식을 먹고 2일은 단식한다.

시간제한 다이어트·간헐적 단식 부작용

시간제한 다이어트나 간헐적 단식 모두 음식을 과하게 먹지 않는 이상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간헐적 단식의 경우 단식 기간이 길기 때문에 살이 빠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문제는 요요가 쉽게 온다는 부작용이다. 목표 체중을 달성하고 원래 식생활로 돌아오면 다시 살이 찌기 쉽다. 시간제한 다이어트, 간헐적 단식을 단기간 다이어트 방법으로 생각하기 보단 생활 습관 자체를 특정 시간에만 음식을 먹는 것으로 바꾸는 것이 건강에 좋다.

▲다이어트 식단은 영양소도 충분히 고려돼야 한다.(사진=ⒸGettyImagesBank)

다이어트 음식

다이어트 음식으로는 노니, 레몬밤, 연자육, 크릴오일 등이 주목을 받고 있다. 모두 몸속에 지방 배출을 돕거나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는 효능을 가졌다. 각각의 구체적인 효능과 주의사항이 달라 꼼꼼히 확인하고 자신에게 맞는 식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장 건강 개선도 다이어트에 도움이 됨으로 프리바오틱스, 프로바이로틱스, 모유유산균, 프롤릴 유산균 등의 유산균 섭취도 고려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