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로봇기사
[꿀마늘 만드는법] 마늘·꿀 함께 먹는 이유? 마늘·흑마늘·꿀마늘 효능 비교해보니...알토란 깐마늘 장아찌 만드는법
2019-07-08 13:54:25
양윤정
▲꿀마늘은 뇌졸중에 좋은 음식이다.(사진=ⒸGettyImagesBank)

마늘은 다양한 요리에서 활용하는 채소다. 우리나라에서는 무, 배추, 고추와 함께 4대 채소라고 불리고 있다. 마늘은 예부터 효능을 인정받아 자양강장 식품으로 소비됐다. 우리 식탁에서 빼먹을 수 없는 마늘, 흑마늘, 꿀마늘의 효능을 알아보자.

마늘 효능

마늘에는 셀레늄이란 성분이 들어있다. 셀레늄의 대표적인 효능은 암 예방이다.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메틸시스테인 성분으로 간암과 대장암에 효과적이다. 미국국립암연구소는 암 예방 식품에서 마늘을 가장 먼저 언급하기도 했다. 혈액순환에도 좋다. 마늘에는 알리신이 들어있어 피를 맑게 하며 혈전 생성 억제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 마늘의 암 예방 효과를 최대한 끌어올리고 싶은 사람은 생마늘을 섭취하는 것을 추천한다.

▲흑마늘에는 항상화 효능이 있다.(사진=ⒸGettyImagesBank)

흑마늘 효능

일반 마늘을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 고온에 발효하면 흔히 말하는 흑마늘이 된다. 흑마늘은 일반 마늘에 비해 마늘 특유의 냄새가 덜 나고 단맛을 상대적으로 더 많이 느낄 수 있다. 흑마늘은 항산화 효능으로 유명하다. 이는 일반 마늘보다 폴리페놀 함량이 10배 많이 때문이다. 흑마늘에도 셀레늄 성분이 그대로 유지돼 암 예방이나 살균 효과가 있으며 피부 미용에도 효과적이다.

꿀마늘 만드는법

꿀은 마늘과 궁합이 좋다. 한 건강 프로그램에선 꿀마늘이 뇌졸중에 좋은 음식이라고 소개했다. 꿀마늘 레시피는 간단하다. 우선 재료는 꿀과 바늘만 있으면 된다. 통마늘 300g을 깨끗하게 씻어 손질한다. 꼭지를 제거한 마늘을 15분 정도 찌고 숟가락으로 으깨준다. 빈 용기에 으깬 마늘과 꿀을 넣고 3~5일 숙성시킨다.

▲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은 간단하다.(사진=ⒸGettyImagesBank)

알토란 마늘 장아찌 만드는법

알토란에서 소개한 깐 마늘 장아찌 만드는 법은 다음과 같다. 재료는 마늘(1kg)과 생강(150g), 절임물(물 6컵 꽃소금 1컵반), 단촛물(식초 2컵반 물 1컵반 소주 1컵 설탕1컵)이다. 꼭지를 제거한 마늘을 깨끗이 씻어준다. 생강도 함께 손질해 마늘과 함께 절임물에 담근다. 24시간 실온에 둔 뒤 마늘과 생상을 채에 걸어 분리한다. 빈 용기에 마늘과 생강, 단촛물을 넣어 한 달 숙성시킨다.

BestNews